최초 한글점자 ‘훈맹정음’ 관련 유물 문화재 등록 예정

0
195
한글점자와 맹사일지
▲한글점자와 맹사일지/사진 제공=문화재청

우리나라 최초 한글점자인 ‘훈맹정음’ 관련 유물 2건이 문화재로 등록된다.

문화재청은 10월 15일 ‘흰 지팡이의 날’을 맞아 우리나라 최초 한글점자인 ‘훈맹정음’ 관련 유물 2건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고 밝혔다. 흰 지팡이의 날은 1980년 10월 15일 세계시각장애인연합회가 시각장애인의 권리 보장을 위해 지정됐다.

훈맹정음은 박두성(1888~1963)이 1926년 11월 4일에 반포한 우리나라 최초의 6점식 점자로, 일제강점기 시대 시각장애인들이 한글과 같은 원리를 통해 글자를 익히도록 한 고유 문자체계이다.

이번에 등록 예고되는 ‘훈맹정음 제작 및 보급 유물’은 훈맹정음의 사용법에 대한 원고, 제작과정을 기록한 일지, 제판기, 점자인쇄기(로울러), 점자타자기 등 한글점자의 제작·보급을 위한 기록, 기구 등 8건 48점이다.

‘훈맹정음 점자표 및 해설 원고’는 한글점자 육필 원고본, 한글점자의 유래 초고본 등 한글점자의 유래, 작성 원리, 그 구조와 체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유물로 7건 14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훈맹정음이 창안되어 실제로 사용되기 이전까지의 과정을 통해 당시 시각장애인들이 한글을 익히는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문화재청은 “훈맹정음 관련 유물 2건은 당시의 사회·문화 상황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근대 시각장애인사를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문화재 등록 가치가 높다.”고 평가했다.  [더인디고 THEINDIGO]

20년 넘게 과학교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1년간 더인디고 기자로 활동하며 사회적 소수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승인
알림
6622e30de414d@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