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EBS강좌 시청 어렵다” 개선 시급

0
328
EBS 온라인 클래스 / 사진 = EBS
EBS 온라인 클래스 / 사진 = EBS
  • 수어는 없고, 자막도 일부강좌에는 전혀 제공되지 않아
  • 코로나19로 원격수업 장기화… 자막서비스는 지난해에 비해 줄어

“저는 구화(입 모양을 읽는 것)를 할 줄 알아서 자막 없이도 어느 정도 알아들을 수 있지만 수어만 하는 친구들은 아예 이해를 하지 못합니다. 구화를 하더라도 강사가 뒤돌아서 말할 땐 알 수가 없고, 자막이 나오더라도 어느 부분을 말하는지 알기가 어려워요”
-서울 소재 농학교에 다니는 이현준(가명·15)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수업의 활성화로 인해 청각장애인들은 온라인 강좌 시청 시 자막서비스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제도개선을 위해 16개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EBS와 교육부에 자막서비스를 전 강좌로 확대하고, 수어서비스 도입뿐 아니라 자막의 질을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고 30일 밝혔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교육부가 지난 3월, ‘장애학생 원격수업 지원계획’을 마련하여 시·청각장애 학생에게는 원격수업 자막, 수어, 점자 등을 제공한다고 밝혔으나 EBS(한국교육방송공사)는 오히려 코로나 이전보다도 자막서비스가 줄어, 청각장애인 학생들은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진행된 국정감사 당시 EBS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초·중 교육과정 강좌 총 2,034편 중 자막파일을 제공한 강좌는 1,472편(72.4%)으로 지난해 2,587편(85.4%)보다 줄었고, 고교의 경우는 지난해 9,947편(66.5%), 올해 8,254편(66.9%)으로 비율 자체가 저조했다.

최근 5년간 EBS의 청각장애학생용 자막파일 제공 현황 / 자료=조명희 의원실

게다가 수어서비스는 평생교육 외에는 전혀 제공되지 않고 있다.

EBS의 장애인 인터넷 지원서비스 대상과 범위 / 자료 = 조명희 의원실
EBS의 장애인 인터넷 지원서비스 대상과 범위 / 자료=조명희 의원실

자막 및 수어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으면 학생들은 강사의 입 모양을 읽으며 강의 내용을 이해하거나, 수업 종료 후 속기록을 보고 내용을 파악해야 하는 등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강사가 등을 돌리거나 영상 화질에 따라 입 모양을 명확하게 볼 수 없고 수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청각장애학생은 한국어와 수어의 문법체계가 달라 이해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이에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지난 10월 28일 EBS와 교육부에 자막서비스를 전 강좌로 확대하고, 수어서비스 도입 계획을 수립할 것과 자막의 질 개선을 요청했다. 특히 “자막의 경우 오·탈자 검수가 제대로 되지 않고, 소리의 강·약이나 톤으로 주요 부분을 강조할 때 자막만으로는 강조점을 알기 어렵다”며 “자막 폰트나 색을 달리해 강조점을 표시해 주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더인디고 THE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승인
알림
662a9507b0aab@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