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의무화, 청각장애인 이방인 돼…대책 요구

0
211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이하 장애벽허물기)은 30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마스크 의무 착용으로 인한 장애인들의 소외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이하 장애벽허물기)은 30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마스크 의무 착용으로 인한 장애인들의 소외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장애의벽을허무는사람들
  • 청각장애인, “입술모양 볼 수 없어 소통 안 돼”
  • 수어통역사, 감염 위협에 노출…안전 대책 요구

지난 13일부터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에서도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며 위반하면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조치이지만 이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들이 있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이하 장애벽허물기)은 30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마스크 의무 착용으로 인한 장애인들의 소외, 정부 차원의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마스크 의무 착용은 정부 결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들이 행정명령으로 이행하고 있다. 하지만 입술모양을 봐야 이해할 수 있는 청각장애인이나 수어통역사들은 마스크로 인한 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땀 분비기능 장애, 공항장애, 귓바퀴의 이형(異形), 호흡기 장애 등을 겪는 이들이나, 간혹 발달장애인들의 경우도 마스크 착용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현재 마스크 의무 착용 정책에는 이들에 대한 대책이 없는 실정이다.

청각장애인 노만호 씨는 “비장애인이 수어를 모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청각장애인은 비장애인과 소통할 때 입술모양을 본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입모양이 보이지 않아 세상이 온통 꽉 막힌 것 같다.”면서 “비장애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행동을 보면서 상상을 해보지만 한계가 있다.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청각장애인은 이방인이 된 것 같다.”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장애벽허물기 윤정기 활동가는 “인감 때문에 주민센터에 간 지인이 서툰 발음이지만 청각장애인이라 했지만 마스크를 써서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듣는데도 직원이 계속 말을 했다.”면서 “청각장애인인 것을 알면 글씨를 써주던가 해야 하는데 아직 장애인식이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날 청각장애인뿐 아니라 수어통역사에 대한 대책 마련 요구도 제기됐다.

수어통역사는 정확한 의사전달을 위해 수어통역 시 마스크 의무착용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지만, 마스크를 벗고 통역해야 하므로 감염에 대한 불안감이 높다.

한현명 수어통역사는 “수어통역사는 누구보다도 바이러스 감염의 직접적인 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농인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수어통역사들을 위한 안전 대책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통역사는 “수어통역 요청자는 기본적으로 수어통역사들에게 방역실시 사실, 안전 확인, 안전치 않는 상황에서 통역을 거부할 권리 등을 알 수 있는 표준양식이 필요하다. 또 투명칸막이, 별도의 공간 등 수어통역사의 안전한 통역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기준 마련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장애벽허물기는 “마스크 의무착용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공공의 문제이고, 헌법 및 각종 법률에 의하여 정부는 장애인 등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면서 “대통령은 행정의 수반으로서 이를 관리할 책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스크 의무 착용으로 인해 장애인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관련 장애인에 대한 지침 마련 ▲청각장애인에 대한 언론이나 미디어 통한 인식개선 ▲수어통역사의 안전한 통역 보장 ▲수어통역사의 투명마스크 등 방역 물품 비치 및 예산 확보 등을 요구하며 요구안을 청와대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더인디고 THEINDIGO]

20년 넘게 과학교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1년간 더인디고 기자로 활동하며 사회적 소수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승인
알림
6627a516aa203@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