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원, 네팔·인도와 인천전략이행기금 약정

0
96
한국장애인개발원은 12월 10일 인천전략기금 공모사업 약정을 체결했다.
  • 첫 해외대상 공모사업 네팔·인도 최종 선정… 온라인 약정체결
  • 네팔국가장애인연합(NFDN) 간다키주 사무소 및 인도 삭샴(Saksham) 총 2개소와 온라인 약정체결식 진행

한국장애인개발원(개발원)은 지난 10일(목) 네팔국가장애인연합(National Federation of the Disabled Nepal, 이하 NFDN) 간다키주 사무소와 인도 삭샴(Saksham) 등 총 2개소와 ‘2020년도 인천전략이행기금 공모사업 약정체결식’을 온라인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인천전략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장애인 권리 실현을 위해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행동계획이다.

네팔 약정체결식에는 콤 라지 샤르마 NFDN 간다키주 사무소장 외 2명이, 인도 약정체결식에는 디펜드라 마노차 기관 창립자 및 피유시 차나나 대표 외 2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경숙 개발원장 등 관계자들과 체결식을 진행했다.

개발원은 아·태장애인의 권리실현을 위한 인천전략이행기금 운영사무국으로 다양한 국제협력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공모사업에는 총 15개국 45개 기관이 지원했으며, 이 중 네팔과 인도 2곳을 최종 선정했다. 해외 비영리기관만을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개발원에 따르면 최종 선정된 사업은 네팔 NFDN 간다키주 사무소의 ‘2021년 장애포괄적 인구총 조사를 위한 캠페인’과 인도 삭샴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조 기술, 도구 및 접근가능한 정보에 관한 온라인 교육 자료 개발’사업이다.
네팔 NFDN은 네팔 전국장애인단체연합이다. 공모사업은 오는 2021년 10년 만에 네팔 인구총조사가 실시되는 가운데, 장애 인구가 보다 정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자 훈련을 실시하고 캠페인을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도 삭샴은 본 공모사업의 지원금을 통해 시각장애인이 온라인으로 보조기술과 도구를 익힐 수 있도록 훈련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 사업 기간은 2021년 1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로, 개발원은 각 23,000달러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최경숙 개발원장은 “유엔이 정한 세계인권선언기념일인 10일에 이렇게 약정체결식을 진행하게 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며 “2021년 본 사업이 잘 추진돼 네팔과 인도를 비롯한 아·태 지역에 좋은 본보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더인디고 THEINDIGO]

승인
알림
6605ca9b11b6f@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