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자연, ‘장애인 콜택시 코로나 확진 운전원 늦장 처리’ 대응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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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장애인이 특별교통수단인 장애인콜택시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 = 더인디고
한 장애인이 특별교통수단인 장애인콜택시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 = 더인디고
  • ‘장애인 콜택시 코로나 확진 운전자 늦장 처리’ 대응 방안 즉각 마련하라!
  •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_성명(12.30)

지난 22일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운영처(운영처)는 홈페이지와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하는 시 거주 중증장애인에게 “일부 운전원의 코로나19 확진 판정으로 그간 조치 진행 상황을 알린다”며 “해당 운전원의 차고지는 모두 폐쇄 및 조치를 하였고, 운전원 선별 검체검사를 완료하여 밀접 접촉자는 자가 대기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전체 운전원의 전수 검사 진행으로 인해 22일부터 24일까지 운행차량이 축소 운영되어 배차 대기 시간에 많은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참조하기 바란다”고 안내했다.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이하 서자연)는 이에 코로나19로 사회활동이 전면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장애인 당사자에게 장애인 콜택시운영처의 안일한 대응으로 생명권을 위협받고 있는 당사자들을 대변하여 대응 방안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

서울시는 현재 600여 대의 장애인 콜택시를 운영 중이며, 700여 명의 운영인력을 투입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 8월 ‘장애인 콜택시 감염병 예방 매뉴얼’을 제작 배포하여,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들에게 안전성을 강조하였지만, 이번 사건 은폐, 축소로 인해 매뉴얼에 따른 대응이 되고 있는지조차 불투명하다.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 등록이용장애인은 총 3만여 명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이용자들의 현황을 실시간 확보할 수 있지만, 운영사는 이를 무시한 채 정보공개를 하지 않아 이용자들을 분노케 하였다. 이번 사건으로 해당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한 당사자들은 운영처의 늦장 대응으로 코로나19에 무방비로 노출된 생활을 하였으며, 함께 생활하는 가족, 지인, 동료들에게 의도치 않은 심리적 고충을 짊어지게 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운영처는 감염병 확산으로 장애인 콜택시의 축소 운영을 공지하였다. 장애인 이동권의 핵심인 장애인 콜택시는 장애인들에게 코로나 정국인 현재 가장 안전하며, 믿을 수 있는 이동권으로 선호되고 있다. 장애인 콜택시는 감염병에 더욱 취약한 장애인들에게 유일무이한 이동수단으로 이마저 부분적으로 단절되려 하는 운영처의 미숙한 행정처리에 우리 연합회(서자연)는 분노를 감출 수 없다.

코로나19 창궐에 따른 국가적 재난 상황이 발생한 지 근 1년이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장애인 콜택시의 축소 운행은 무방비한 운영처의 전면을 보여주는 것과 진배없다. 운영처는 당연히 이를 대비하여 장애인 콜택시 운영인력의 보조 인력을 준비하여 대응해야 했으며,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대비해야만 했다. 또한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통해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들의 감염 확산을 막았어야 했다.

서자연은 대한민국이 올해 코로나 정국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더욱 혹독한 한 해가 되는 현실을 현장에서 목격하고, 청취하고 있다. 우리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는 이러한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코로나19 늦장 대응 장애인 콜택시 운영기관 전면 조사하라!!
하나. 장애인 콜택시 운전원 포함 차량 탑승자 확진 판정부터 이후 조치까지 실시간 공개하라!!
하나. 장애인 콜택시 보조 운영인력 충원하라!!
하나. 코로나19로 인한 장애인 안전 이동권 보장하라!!

[더인디고 THE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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