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기다렸는데 5분도 못 기다리나”… 오이도역 참사 20주기, 이동권 완전 쟁취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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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연 활동가들이 당고개행 열차를 타고 서울역으로 이동 중이다./사진=더인디고
전장연 활동가들이 당고개행 열차를 타고 서울역으로 이동 중이다./사진=더인디고
  • 전장연, 오이도역 장애인리프트 추락 참사 20주기 추모
  • 이동권은 자유권, 오이도역에서 서울시청까지… 지하철버스 타고, ‘머나먼 권리’ 이동권 투쟁
  • 박경석 대표, 20년 전 “황망”, 그리고 오늘 “분노”와 “희망” 교차

“20년 전 오늘, 오이도역에서 리프트가 추락해 장애인 한 명이 죽고 다른 한 명이 크게 다쳤다. 만든 지 6개월도 안된 리프트였다. 당시 같이 싸우자고 해도 같이 싸울 수 있는 사람들이 없었다. 몇 명 모아서 지하철로로 내려가고 버스를 점거하고 1년 내내 싸웠다. 2004년도 되어서야 대한민국 국어사전에 이동권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이게 우리나라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권리가 만들어지게 된 시작이다”

2001년 1월 22일은 설을 맞아 역귀성한 장애인 노부부가 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에서 리프트를 이용하다가 추락해 사망 사고가 발생했다. 이 날을 계기로 소수의 장애인들이 ‘장애인이동권연대(이동권연대)’를 결성, 지난 20년 간 ▲지하철역사에 엘리베이터 설치 ▲저상버스 도입 ▲특별교통수단 도입 등을 요구하며 이동권 투쟁을 해왔다.

2002.9.11. 서울시청역 선로점거_발산역리프트추락참사
2002.9.11. 서울시청역 선로점거_발산역리프트추락참사/사진=전장연

오이도역 장애인리프트 추락 참사 20주기와 장애인 이동권투쟁 20주기를 맞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단체 활동가들이 22일 오이도역사에 모여, 장애인 이동권 완전 쟁취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전장연 박경석 대표는 “20년 전 이 자리에 왔었을 때 사건 현장에는 경찰 한 두 사람만 있고 아무도 없어 ‘황망’했다. 그래서 아주 작은 인원이지만 몇 사람으로 시작해 20년을 싸워왔는데, 여전히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는 이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이 사회에 ‘분노’가 느껴진다”고 강하게 말했다. 또 “그 때는 열 명도 안됐는데, 지금은 다섯 명이 오십 명이 되고 그 오십 명이 뭉쳐 싸우면 오천 명, 오만 명의 힘이 되는 이동권 투쟁으로 발전하는 ‘희망’이 됐다”고 말했다.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더인디고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더인디고

이어 박 대표는 “장애인 이동권은 사회권이냐 자유권이냐의 논쟁이 아닌, 누구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개인적 권리이자 자유권이다”며 “그런데 왜 우리가 국가와 지자체에 구걸해야 하나”라며 “국가가 ‘돈이 없다’해서 20년을 기다렸다. 그러면 충분히 기다렸다. 또 20년을 기다려 40주년 때도 이 자리에는 올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애인의 이익만을 위해 싸우는 것이 아니다. 누구든 나이 먹는 시대에 대한민국 국민이면 다 같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장애인이 또 ‘먼저 투쟁’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지난 20년의 투쟁은 서울지하철 278개 역사에 1동선 엘리베이터 설치율이 13.74%에서 255개 역사인 91.73%로 늘어났다. 저상버스와 특별교통수단 도입의 경우 50%를 넘기는 등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전장연은 서울시가 약속한 22년까지 서울교통공사 관할 모든 지하철 역사 엘리베이터 100%를 1동선으로 설치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노선버스 대・폐차시 저상버스 도입의무화와 특별교통수단 지역 간 이동권을 요구했다.

서울신문사 버스정류장 앞에서 전장연 활동가들이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노후 차량 대폐차 시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를 촉구했다./사진=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22일 서울신문사 버스정류장 앞에서 전장연 활동가들이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노후 차량 대폐차 시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를 촉구했다./사진=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장연 활동가들은 오이도역에서 서울역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열차를 점거했다. 전철 관계자가 운행이 지연된다고 하자 “우리는 20년을 기다렸는데 5분을 못 기다리냐”며 꼬집기도 했다.

이들은 시민들에게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이동권 보장을 알리기 위해 구호가 적힌 전단지를 승강강 스크린도어와 전철 안 등에 붙이며 1시간 넘게 걸려 서울역으로 이동했다.

스크리도어에 이동권 투쟁 요구가 담긴 전단지가 붙어 있다./사진=더인디고
스크린도어에 이동권 투쟁 요구가 담긴 전단지가 붙어 있다./사진=더인디고
22일 오이도역 장애인리프트 추락 참사 20주기 추모식 후 장애인 활동가들이 서울역으로 가기 위해 전철을 타려고 한다./사진=더인디고
22일 오이도역 장애인리프트 추락 참사 20주기 추모식 후 장애인 활동가들이 서울역으로 가기 위해 전철을 타려고 한다./사진=더인디고
당고개행 열차를 타고 서울역으로 이동 중이다./사진=더인디고
전장연 활동가들이 당고개행 열차를 타고 서울역으로 이동 중이다./사진=더인디고
전철 내부에 붙은 전단지/사진=더인디고
전철 내부에 붙은 전단지/사진=더인디고

이후 활동가들은 장애인 이동권 완전 쟁취를 위해 서울역에서 시청까지 버스타기 행동에 나섰다.

[더인디고 THEINDI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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