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의 접근성] 나는 왜 접근성을 개선하는가?

18
575
UN ITU 국제표준회의 총회
UN ITU-T 국제표준회의 총회 (사진 = 손학위원)

[더인디고 = 손학 편집위원] 필자는 접근성과 관련된 일을 한다. 이 일을 하다 보면 두 가지 질문을 많이 받는다. 첫째는 “접근성이 뭐예요?” 라고 접근성 자체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가 부족해 물어본다. 두 번째는 ”왜 접근성 일을 하세요?“ 이다.

손학 더인디고 편집위원

접근성을 논할 때 장애와 연관을 짓는 경우가 많은데, 장애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즉 나와 가족 중 장애인이 있는지, 특별한 계기가 있는지를 묻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둘 다 아니다. 다만 내가 하고 있는 이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 일이 좋을 뿐이다.

접근성이란 일반적으로 ”장애인이나 고령자와 같은 정보취약계층이 정보에 대한 접근 가능 여부나 혹은 그 정도”를 나타낸다. 이때 정보에 접근이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접근성이 있다 없다 또는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좋다 등으로 표현한다. 접근성 그 자체는 ‘정보에 접근하는 행위’로 사용성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음식점을 생각해 보자. 어떤 음식점이 큰 길 가에서 사람들이 찾기 쉽게 가까운 거리에 있다거나 대중교통수단과 음식점과의 거리, 음식점이 위치한 건물내부 또는 인접한 곳에 주차장이 있는지 등은 ‘접근성’에 비유할 수 있다. 반면 그 음식점에서 파는 음식의 맛과 영양은 ‘사용성’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음식점에 가려고 하는데, 아무리 맛이 좋다고 하더라도 접근성이 떨어지면, 즉 그 음식점에 가기까지가 어렵다면 음식을 먹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접근성이 떨어지면 사용을 할 수도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래서 어떤 면에서는 사용성보다 접근성이 훨씬 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는 UN 산하 국제표준화기구인 ITU에서 접근성 관련된 국제표준 에디터로 활동을 하고 있다. 2016년 7월에 세계 최초로 “사물인터넷 접근성 국제표준”을 제안하기 위해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 ITU로 출장을 갔었다. 생애 첫 국제표준 발표를 마치고 나오는 복도에서 UN산하 접근성연합모임의 의장이자, 접근성 전문가로 잘 알려진 안드리아 삭스(Andrea Saks, 미국)를 소개받았다. 그녀는 나에게 왜 접근성 일을 하는지를 물었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를 말하였다.

첫째, 인간의 수명을 늘리는 일을 한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의학적으로 생명을 연장하는 물리적 방법이다. 다른 하나는 인간의 수명은 유한하니 접근성 부족으로 낭비되는 시간을 절약하여 동일한 삶에서 좀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수명을 늘리는 효과를 보는 것이다.

둘째, 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은 장애인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외형적으로 확인되지 않지만 불편한 부분이 존재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노화로 인해 자연히 고령자가 되면서 복합장애인과 같은 몸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게 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나는 나를 위해서 접근성 관련 일을 하고 있다고 자주 이야기 한다. 몇 년 전부터 노안이 와서 작은 글자를 읽기가 어려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젊은 개발자들은 이해하기 쉽지 않다. 다양한 사용자들의 환경과 능력을 고려하여 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접근성 가이드라인이 존재해야 하고 그 기준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하는 이유이다.

정보화시대에 내가 상상하고 만들어가는 미래는 장애인이나 고령자와 같은 분들도 쉽게 정보 접근이 가능한 세상이다. 왜냐하면, 나도 불편한 부분이 존재할 수 있고 나이가 들어가니깐. 그리고 우리 모두가! [더인디고 The Indigo]

승인
알림
66060ea9bc1de@example.com'

18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bouldergenie@gmail.com'
김예진
4 years ago

음식점에 가기까지가 어렵다면 음식을 먹을수없다.
접근할 수 없으면 사용할 수도 없다는 내용이 와닿습니다.

모바일 시대에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정말 좋은데요,
“언제, 어디서나”에 “누구나”를 필수로 고려하는 것(당연한 것)이 당연해지는 사회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crazy4dream@naver.com'
윤승진
4 years ago

접근성 정말 중요하죠 화이팅 입니다!

jungmin1986@naver.com'
최정민
4 years ago

재밌있네요! ㅎㅎ
덕분에 제겐 다소 신선한 개념인 ‘접근성’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onfideans@gmail.com'
김동하
4 years ago

접근성 개선이 무엇인지 잘 배웠습니다~

daeksong@hanmail.net'
효강 송대경
4 years ago

의학적 수명연장보다는 정보를 통한 질적 향상에 의한 수명연장이란 말이 와 닿네요
나이를 먹어가며 정보의 장애인이 안되려고 무척 애는 쓰는데 언제까지 버틸지 모른겠네요
접근성, 기대합니다

qpgpa@naver.com'
박소연
4 years ago

저도 누군가 접근성에 대해 물었을 때 대표님처럼 답해야겠습니다. 쉽게 이해가 되네요! 접근성에 대한 다음 글이 궁금해집니다

sickintomato@gmail.com'
양재영
4 years ago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을 내 일이라고 생각하고 하시는 모습. 수익성과도 연결고리를 만드셔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가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Admin
이창길
4 years ago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Admin
이창길
4 years ago
Reply to  손학

화이팅입니다^^

kanghyeop@gmail.com'
강 협
4 years ago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무엇보다도 인식이 대중화 되는 것이 중요한데, 큰 역할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