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 ‘옆자리를 드립니다!’ 공동사업 단체 모집

0
121
옆자리를 드립니다 홍보 판넬
옆자리를 드립니다 홍보 판넬 / 장애인먼저
  • 4월 5일부터 16일까지 접수… 21일 선정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장애인먼저)는 ‘2021년 ‘옆자리를 드립니다!’ 공동사업 단체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옆자리를 드립니다!’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참가자를 일대일로 매칭하여 활동을 통해 장애인 참가자에게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비장애인 참가자에게 장애인식개선 계기를 제공하여 장애에 대한 긍정적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장애인먼저는 “비교적 장애인과 교류가 적은 20, 30대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변화된 장애인식으로 사회진출 후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2020년에는 남해장애인종합복지관 등 전국 장애유관기관 19곳이 참여하여 총 670명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만나 수제청, 캔들 만들기, 아쿠아리움 관람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사업에 참여한 비장애인 233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장애를 가진 사람과 어울리고 싶다는 생각이 32.0% 증가하여 본 프로그램이 장애인식개선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화상프로그램을 사용한 온라인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60명의 참가자가 1:1로 팀을 이뤄 참가자별 활동 시간에 맞춰 온라인으로 접속하였고, 씨앗 심기, 비누 만들기 등 화면에서 만나 4~6회 만들기 활동을 하며 대화를 나누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어려웠던 장애인과 봉사활동의 기회가 줄어든 비장애인 참가자 모두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장애인에 대한 관심도가 54.6%에서 85.0%로 증가했다.

올해 공동사업은 참가자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장애인식개선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회성 프로그램을 최대 4회까지 진행하며, 개인위생 관리를 위해 대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참가자 모두에게 위생용품키트(마스크, 손소독티슈)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화상프로그램을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도 신청 가능하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홈페이지를 통해 ‘옆자리를 드립니다!’ 공동사업 계획안을 참고하여 ‘참여신청서 및 계획안’을 작성한 후 이메일(wefirst1996@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는 4월 5일(월)부터 4월 16일(금)까지이며, 선정 결과는 4월 21일(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선정된 단체는 우리 운동본부와 공동주최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www.wefirst.or.kr)를 참고하면 된다.

[더인디고 THEINDIGO]

승인
알림
6606afe6efa23@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