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의 접근성] 접근성이란 무엇인가? ➀

3
869
사진출처=Accessibility - eventbrite - Digital Accessibility
  • 접근성과 정보 접근성

[더인디고 = 손학 편집위원]

접근성

손학 더인디고 편집위원

‘접근성’은 다소 생소한 단어이다. 왜냐하면 성질이나 특성을 나타내는 ‘성’이 붙어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평소 사용하던 ‘접근’이란 단어가 딱딱하고 어려운 단어처럼 들린다.

‘접근한다.’ ‘사용한다’는 말은 익숙하면서도 ‘접근성’, ‘사용성’이라고 하면 왠지 어려워 보인다. 그냥 단순하고 편하게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접근한다’로 인지하고 접근성을 풀어보면 어떨까 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대상을 향해 접근과 접근하는 행동을 해오고 있다. ‘접근’이란 ‘가까이 다가감’을 의미하는 것이고 ‘접근하다’는 ‘가까이 다가가는 행동을 함’을 의미한다. 여기서 한 가지 생략된 부분은 접근하는 ‘대상’과 ‘목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접근하려는 대상과 목적에 따라 접근을 하는 상황은 다소 차이가 있다.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접근한다. – 꼬시기 위해서
✓식당이나 슈퍼에 접근한다. – 식사를 하거나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
✓버스나 지하철이 역에 접근한다. – 승객을 내리게 하거나 태우기 위해서

이처럼 자연스럽게 대상과 목적이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항상 접근을 하고 있다. 결국 접근성은 접근이라는 단어에서 지표화하거나 단계를 나타내는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정보 접근성

이제 ‘정보’와 ‘접근성’이라는 단어를 조합해 보자.
‘정보 접근성‘은 정보에 다다가는 것이다. 대상은 정보 자체이고, 목적은 정보를 이용하고 습득하기 위함일 것이다. 정보의 대상은 무궁무진하고 상황이나 바라보는 사람에 따라 정보의 의미도 달라질 수 있다.

▲ 2019 키오스크 세상과 디지털 소외(키오스크 접근성 국회 간담회 사진)

우리는 아날로그 시대에서 빠르게 디지털 시대로 넘어왔고 현재 대부분의 환경이 디지털화된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통신망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해 많은 디지털 정보를 이용하고 있다.

예전에는 디지털화된 정보도 개인 PC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이용하곤 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전하고 나서는 대부분의 정보가 네트워크 통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예전에는 특정한 업무와 정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다면, 현재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대부분의 업무와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아이폰이 세상에 나온 이후로 휴대성이 뛰어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기기가 개인의 손에 쥐어져 언제 어디서든지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발전해 왔다. 이러한 기술과 환경의 발전과 함께 디지털 정보를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일상이 되어버린 인터넷과 정보를 습득하고 이용하는 것이 생활의 일부분으로 된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일상화가 되어버린 정보를 이용하지 못한다면 매우 불편할 것이고 우리의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게 된다. 정보를 이용하지 못하면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것을 어떻게 실감할 수 있을까?

아래와 같은 일상의 경우에 우리에게 선행되는 행동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 물건을 산다면 무엇을 먼저 하는가?
– 친구를 만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가?
– 좋아하는 게임을 하고 싶으면 어떻게 하는가?
– 용무를 보기 위해 이동을 한다면 무엇을 하는가?
– 멀리 있는 사람에게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쓰는가?

필자의 경우, 먼저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컴퓨터를 활용해서 정보를 이용하기 시작할 것이다.
물건을 산다면 무엇을 먼저 하는가?를 예로 들어보자.

먼저 인터넷으로 원하는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정보를 검색해 본다. 그리고 가격비교를 해보고 가장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한 사이트를 찾는다. 만약, 온라인으로 판매되지 않는 물건이라면 구매할 수 있는 매장을 검색할 것이고 검색된 매장 중에서 이동하기 용이한 곳이나 혹은 가장 가까운 매장을 찾아 위치를 확인할 것 같다. 그리고 커뮤니티를 활용해서 해당 물건이나 매장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살펴보고 정확한 정보를 장담할 수는 없지만 그중에 내가 원하는 물건이나 매장을 선택할 것이다. 이것은 너무나 일상적인 행동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에 접근하지 못하고 물건을 구매해야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정보 접근성의 중요성을 이어가기 전에 정보를 사용하지 못하는 일상생활을 한번 상상해 보길 권한다. [더인디고 The Indigo]

[SCE Korea 대표이사] 모바일, 사물인터넷 분야 접근성 컨설턴트로써 UN ITU-T에서 접근성 관련 국제표준개발과 정보 접근성 개선 인공지능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승인
알림
6628403eecc8e@example.com'

3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crazy4dream@naver.com'
윤승진
4 years ago

쉬운 설명감사드립니다

choijinhyuck0702@gmail.com'
최진혁
4 years ago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triplek@triplek.net'
김광곤
4 years ago

좋은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