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은 코로나19, 대응이 아닌 대책을 세울 때

0
148
▲ 한국장총 주최로 이루어진 온라인 간담회/ⓒ 페이스북 방송 화면 캡처
  • 코로나19 장애유형별 재난상황 긴급점검 온라인 간담회 개최

[더인디고=이호정 기자]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은 코로나19에 따른 장애유형별 피해상황 점검과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8일 오전 10시에 개최했다.

‘코로나19 장애유형별 재난상황 긴급점검 온라인 간담회’는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여러 유형의 장애 단체 관계자들이 모여 청중 없이 페이스북을 통해 생중계되었다.

한국시각장애인협회 하성준 사무총장은 “비대면과 비접촉이 코로나19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지침이나 시각장애인은 이동이나 각종 서비스 제공에 있어 대면과 접촉이 많을 수밖에 없다”며 “손소독제의 적극 권장 및 마스크 착용 의무를 넘어 보조공학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확진자 관련 정보 등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모바일 및 웹 접근성 개선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농아인협회 윤은희 사무총장은 2월 4일부터 코로나19의 정부 브리핑에 수어통역이 제공되었으나 방송사별 일관성 없는 화면제공에 아쉬움을 표했다. 특히 질병관리본부와 의료기관에서는 영상통화나 수어통역 상담이 제공되지 않는 실정임을 지적했다. 또한 원격 수업이 시작되었으나 청각장애인의 학습권 보장 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학습 사각지대에 놓인 것, 농인과 한국수어 사용자의 언어권이 보장받지 못한 것 역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이찬우 사무총장은 “척수장애인의 경우 아직 확진자가 없으나 이는 스스로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격리되는 데에 익숙한 탓도 있음”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속된 격리생활과 사회활동 위축으로 인한 불안감과 우울감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며 활동지원사의 수급이 어려운 만큼 가족의 활동지원을 한시적으로라도 허용하고 원격 진료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최명신 사무처장은 장애인에게 코로나19 예방에 대한 충분하고 지속적인 정보제공과 의사소통권리 및 서비스가 체계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장애인 사회서비스 중단에 대한 긴급대책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취약계층 중심의 대응계획과 방어체계를 미리 만들어야 함을 강조했다.

한국신장장애인협회 이영정 사무총장은 만성질환자들은 고위험군으로 분류하여 우선 입원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신장장애인들은 기저질환자로 고위험군에 속하며 감염시 사망율과 집단감염의 위험이 굉장히 높으며, 의심환자의 경우 격리투석실이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인공신장실 의무소독 및 환기시설 부족 등은 개선할 부분으로 꼽았다.

한국장총은 “이번 간담회가 여러 장애유형이 한자리에 모여 코로나19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개선점 및 대비책을 공유한 첫걸음이었다.” 며 “보다 다양한 장애유형의 의견들이 모여 향후 재난 및 전염병 상황에 대한 대응이 아닌 대비를 위한 대책이 정립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인디고 The Indigo]

승인
알림
66054b8c4c2e7@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