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경기도립정신병원’ 50병상 규모로 재개원

0
108
ⓒ경기도
  • 24시간 정신응급체계 구축으로 치료 사각지대 해소
  • 격리, 강박 중심의 치료 대신 인권 존중

경기도립정신병원이 ‘새로운경기도립정신병원(이하 도립정신병원)’으로 이름을 바꾸고 11일부터 진료를 시작했다.

용인시에 위치한 (구)서울시립정신병원 건물을 빌려 리모델링한 도립정신병원은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에 50병상을 갖췄다. 정신과 의사 5명, 가정의학과 의사 1명 등 6명의 의사와 간호사, 약사 등 총 53명이 근무하고 운영은 경기도의료원이 맡는다.

도립정신병원은 24시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며 중증정신질환자의 응급·행정입원이 가능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치료 사각지대를 최대한 없앴다. 또 다수의 정신병원에서 관행적으로 진행했던 격리, 강박 등의 처치 대신 인권을 존중하는 입원치료를 시행하며, 조속한 지역사회 복귀를 돕는 회복지원 프로그램도 병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급성 정신질환으로 위기에 처한 심리·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집중 단기 치료 후 사회 복귀를 지원하는 ‘정신건강 위기대응센터’ 역할도 하게 됐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5월 정신질환자의 응급치료 강화와 대응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등의 내용을 담은 ‘정신질환자 관리체계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기존 도립정신병원의 기능을 강화해 재개원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당초 3월 중에 개원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감염에 취약한 정신응급환자를 위해 ‘24시간 정신응급환자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우선 운영하여 정식 개원을 잠시 미뤘다.

한편 지난 3월부터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에 설치된 ‘24시간 정신응급환자 코로나19 선별진료소’는 코로나19가 안정화될 때까지 병행 운영할 계획이다. [더인디고 The Indigo]

승인
알림
66068c7c77843@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