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대학생 지원 정보, 이제 ‘에듀에이블’에서

ⓒ교육부
  • 30일부터 서비스 시작…대입정보 등 정보 접근성도 높여

교육부는 장애대학생 대상 정보를 한곳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www.eduable.net) 누리집 내 장애대학생 메뉴를 통해 30일부터 제공된다.

장애대학생 재학생 수는 2016년 8,747명에서 지난해 9,653명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하지만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외에는 장애대학생이 원하는 정보를 직접 얻을 수 있는 곳이 부족하고, 정보도 흩어져 있어 검색이 어렵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누리집 개편으로 장애대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정책 및 대입정보 등을 한곳에서 제공하고 접근성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장애대학생 지원정보’ 게시판에서는 장애대학생에게 필요한 이동 등 생활지원 및 대필·속기·수어 등 학습지원과 같은 각종 지원정책과 장애대학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진로·취업’ 게시판에서는 장애대학생의 진로·취업정보와 거점대학의 지원 프로그램 등을 소개함으로써 학습권 보장과 취업 기회 확대를 통한 원활한 사회 진입을 지원한다. 장애대학생 진로취업지원 거점대학은 서강대, 한국복지대, 나사렛대, 부산대, 대구대, 전북대 등 6개 대학이다.

아울러, 장애인 특별전형 등 입시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www.adiga.kr)’ 및 대학의 장애학생 재학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대학정보공시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를 연결하여 정보접근성을 높였다.

교육부는 “2021년에는 대학 정보공시에 대학별 ‘장애학생 지원계획’을 공시내용에 포함하는 등 장애대학생 대상 정보제공 확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더인디고 The Indigo]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