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초선들 ‘조현병’ 발언 사과… 장애감수성 강화 약속

0
660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이 8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초선의원 31명의 ‘집단적 조현병’ 발언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이종성 의원실 제공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이 8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초선의원 31명의 ‘집단적 조현병’ 발언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이종성 의원실 제공
  • 국힘 중앙장애인위원장 이종성 의원 대표로 사과

[더인디고=이호정 기자]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이 정부를 비판함에 ‘집단적 조현병’이라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8일 국민의힘 중앙장애인위원장 이종성 의원이 국회 소통관에서 해당 초선의원들의 ‘집단적 조현병’ 발언에 대해 대표로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고개를 숙였다.

지난 2월 1일 국민의힘 초선 의원 31명은 북한 원전 지원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것이 아니라면 집단적 조현병이 아닌지 의심될 정도”라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이종성 의원은 “사려 깊지 못한 표현으로 정신장애인 당사자와 그 가족들에게 본의 아니게 상처를 드린 것에 국민의힘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정치 변화를 이끌어야 마땅할 초선의원들이 기성 정치인들과 같은 실수를 되풀이한 것에 대해 일동은 무거운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송파정신장애동료지원센터 등 4개 단체는 국민의힘 중앙당 앞에서 ‘국회의원의 정신장애인 인식개선교육과 조현병 당사자와 가족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의원은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전원 및 주요 당직자를 대상으로 장애 및 정신질환 인식 교육을 조속히 실시하여 이와 같은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면서 “또한 장애인식개선 가이드북 등의 교육자료를 제작하여 모든 당원에게 제공하고 교육함으로서 장애감수성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국민의 지적을 겸손히 경청하고 개선해나가는 발전적인 국민의힘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다만 부적절한 표현으로 인해 초선의원이 국민께 고하고자 했던 ‘북한 원전게이트 사건’이 진실이 가려지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은 사과문 전문이다.

국민의힘 중앙장애인위원장 사과문 전문

정신장애인 당사자와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지난 2월 1일 국민의힘 초선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 원전게이트 사건’을 은폐하고 회피하는 문재인 정부의 거짓행태를 국민께 고함에 있어 조현병에 비유하는 부적절한 표현을 하였습니다.

사려 깊지 못한 표현으로 정신장애인 당사자와 그 가족들에게 본의 아니게 상처를 드린 것에 대해 국민의힘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정치변화를 이끌어야 마땅할 초선의원들이 기성 정치인들과 같은 실수를 되풀이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 초선의원 일동은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국민의 뜻을 대변함에 있어 언행 하나하나를 곱씹고 살펴, 국민께 의도치 않게 상처를 주는 일이 다시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전원 및 주요 당직자를 대상으로 장애 및 정신질환 인식 교육을 조속히 실시하여 이와 같은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식개선 가이드북 등의 교육자료를 제작하여 모든 당원에게 제공하고 교육함으로서 국민의힘의 장애감수성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는 말씀드리며, 국민의 지적을 겸손히 경청하고 개선해나가는 발전적인 국민의힘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부적절한 표현으로 인해 저희 국민의힘 초선의원의 국민께 고하고자 했던 ‘북한 원전게이트 사건’이 진실이 가려지지 않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2월 8일
국민의힘 중앙장애인위원장 이종성

[더인디고 THEINDIGO]

승인
알림
660649dca8fde@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