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이 읽기 쉬운 자료 함께 만들어요’… 부모연대, 개발에 참여할 당사자 모집

0
144
▲그룹활동 / 출처=알기쉬운자료개발센터
▲그룹활동 / 출처=알기쉬운자료개발센터
  • 서울시 거주 성인 발달장애인 10명… 30일까지 모집

전국장애인부모연대(부모연대)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 쉬운 자료’를 함께 만들 당사자 10명을 4월 30일까지 모집한다.

부모연대는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2021년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 쉬운 자료 개발 사업’을 진행한다. 발달장애인의 관점에서, 발달장애인의 일상 언어를 통해 자료를 만들끼 때문에 당사자의 참여는 필수적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발달장애인들은 제작 자료가 발달장애인 관점에서 보다 쉽게 제작되었는지를 자문하고 감수한다. 또 복지부와 서울시에서 배포하는 발달장애 관련 현안을 쉽게 만드는 온라인 뉴스도 함께 제작한다.

부모연대는 발달장애인 당사자들과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읽기 쉬운 자료와 동화 총10종 제작 및 배포 ▲ 쉬운 온라인뉴스 8종 제작 및 배포 ▲쉬운 삽화 제작 및 그림창고 운영 등 당사자에게 쉬운 자료와 삽화를 제작하여 배포한다.

특히, 자료와 삽화는 저작권에 구애 받지 않고 관련 기관 종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으로 무료 배포한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읽기 쉬운 자료 제작 전문가 양성 교육 ▲읽기 쉬운 자료 제작이 필요한 기관 컨설팅 등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로 4년째인 이 사업은 발달장애인의 정보 접근 및 이용 확장을 통한 인권보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당사자는 서울시 거주 성인 발달장애인으로서 4월 30일까지 부모연대 홈페이지 알립니다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ez-center@daum.net)로 송부하거나 사무실 전화(☎02-730-4804)로 문의하면 된다.

[더인디고 THEINDIGO]

승인
알림
6606a3034e0df@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