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 사진=유튜브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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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할 때 쓸 수 없는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 안내도 관리도 엉망

By 조성민

October 08, 2021

[더인디고 조성민]

#1. 충전기에 불이 들어와서 충전되는 줄 알고 1시간을 기다렸는데, 하나도 충전되지 않았어요#2.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가 방치되어있는 것도 봤습니다. 거미줄이 너무 많아 거미집에 가까웠어요#3. 30분 이동을 위해 1시간~1시간 반을 충전했는데, 실제로는 30분도 채 안 되어 배터리가 닳습니다. 급속충전기가 급할 때 이용하라고 있는 것 아닌가요?

달리던 전동휠체어가 배터리 방전으로 멈춘다면? 전동휠체어 사용 장애인이 외출 시 노심초사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배터리 방전’이다.

이를 대비해 지하철 역사나 공공시설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한 것이 ‘전동보장구 급속충전소’다. 일반충전기의 완전 충전은 8시간이 걸리는 것에 반해 급속충전소는 1~2시간이면 된다. 또 전동휠체어 특성상 배터리가 방전 돼도 30분 정도 충전하면 급한 위기는 모면할 수 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급속충전소 설치도 천차만별이지만, 안내나 관리가 미흡해 이용이 어렵거나 고장났어도 접근 자체가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8일 서울시를 제외한 16개 시·도청에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 관리 현황 및 지침 여부 등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전동휠체어 및 전동스쿠터를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은 약 10만 명으로 추산된다. 소지를 희망하는 장애인도 약 20만 명임을 감안할 때 이용자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하여 장애인·노인 등을 위한 보조기기 지원 및 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 및 지자체는 보조기기를 교부 및 대여하는 사업을 할 수 있다. 휠체어용 배터리 및 충전기’라는 보조기기로 분류되는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는 현재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예산을 투입하여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를 설치하고 있E다.

장유진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 간사는 “급속충전기 설치도 중요하지만, 기존 충전소에 대한 안내 및 관리 소홀로 오히려 이용이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대부분 공공시설이나 지하철 역사 등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곳에 설치됐지만, 찾기 어려운 곳에 있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장 간사는 또 “찾기도 쉽지 않은 곳에서 방치되고 있는 데다 막상 이용하려면 작동이 되지 않거나 고장이 나서 사용이 불가한 경우가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는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 현재 개선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급속충전기가 어디에 있는지 쉽고 구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서울시 스마트맵 도시생활지도에 로드뷰를 포함한 상세 위치를 안내할 예정이다. 또 설치기관의 민원 발생 시 수리를 요청하고 완료하는 데까지의 관리 체계도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개선 중인 서울시를 제외한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를 상대로 현황은 물론, 관련 지침이나 방안이 따로 없는 경우 대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해당 안건에 대한 진행 경과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홈페이지(http://kodaf.or.kr/) 제도개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인디고 THE INDI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