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횡령에 장애인 직원 노동착취 등 괴롭힘까지… 장애인단체장 비리 의혹 불거져

0
296
보조금 횡령에서 장애인 직원 괴롭힘까지... 장애인단체장 비리 의혹 불거져
▲지난 12일,전북지역 장애인 권익운동 연합체인 ‘완주군교통장애인협회 바로세우기대책위원회가 전북교통장애인협회장의 비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전주MBC뉴스 유튜브 갈무리
  • 전북교통장애인협회장 비리 내부제보자 통해 드러나
  • 횡령, 착복에 장애인 직원 부당노동행위 강요
  • 지역 장애인 연합체 대책위, 철저 수사 촉구
  • 장애인 사회의 기득권 장애인 비리에도 주목해야

[더인디고=이용석편집장]

전북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 장애인단체 협회장인 J모씨의 비위 의혹이 드러나자 장애인 단체들이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지역 장애인 권익운동 연합체인 ‘완주군교통장애인협회 바로세우기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5월 12일 전라북도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J씨의 횡령과 협회 내 장애인 직원들에 대한 폭언 및 부당노동행위 등 착취 의혹을 규탄했다.

한국교통장애인협회 전라북도 협회장과 완주군 교통장애인협회 지회장이기도 한 J씨의 이번 비리는 내부제보자에 의해 드러났다. 대책위에 따르면 J씨는 비리 의혹은 모두 네 건으로 정부 보조금 횡령, 후원금 착복, 직장 내 갑질 및 괴롭힘, 직원 금품갈취와 부당노동행위, 사적 업무 동원 등 매우 다양했다.

J씨는 전라북도와 완주군으로부터 ‘21년도 민간사회단체에 지원하는 각종 보조금으로 총 2100만원을 지원받아 사업비를 부풀려 직원이나 지인 등 타인의 계좌를 이용하거나 카드깡 등의 수법으로 보조금을 횡령해 착복했다. 또한 협회로 들어오는 매월 130~150만원 정도의 후원금 전액을 자신의 사적 용도로 사용해 왔다는 것이다. 또한 완주군청 장애인 일자리 지원사업 일환으로 입사한 장애인 직원에게 수시로 폭언을 하고, 지난 겨울 매주 2~3회 가량 난로에 넣을 땔감을 구해오라 강요했다고 대책위는 주장했다.

또한 수시로 직원들에게 관공서 등을 방문해 후원을 받아오라고 강요했고, 후원을 받아 오지 못한 한 장애인 직원에게 벌칙금 명목으로 50만원을 갈취하는 등 온갖 명목으로 상습적으로 금품을 갈취해 왔다는 것이다. 직원 중 한 명은 완주군 장애인 일자리사업 대상자로 일일 4시간 근무하고 급여 103만원원으로 근로계약을 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일일 8시간 이상(오전 8시 30~ 저녁 6시까지)을 근무시키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강요해 왔다. 이밖에도 수시로 직원들을 고산면에 위치한 자신의 본가에 데리고 가서 경작하는 농작물을 가꾸는데 직원들을 사적 업무에 동원한 사실도 드러났다.

J씨의 이 같은 비리는 사무실 전화를 본인 휴대폰으로 착신시켜 모든 관공서 연락을 직접 응대해 관공서 등을 속여왔고, 착취 당한 직원들의 실직 불안감을 악용해 지속적으로 보조금 횡령에 동원하거나 금품갈취, 부당노동행위 등이 가능했을 것이라고 대책위는 밝혔다.

대책위는 “장애인 차별과 혐오는 장애인 사회 기득권층에 자리한 장애인들에 의해서도 자행되고 있으며, 그러한 범죄의 주변에는 그 이권을 둘러싸고 정치권과 사회 기득권이 연계되어 자행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한국교통장애인협회전북협회장의 보조금 횡령의혹에 대한 감사와 수사당국 고발 등 의혹 당사자의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장애인 학대를 철저히 조사할 것과 이번 비리를 고발한 공익제보자들의 보호를 요청했다.

[더인디고 THEINDIGO]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21de5304148@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