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판물 접근성 지원사업’ 참여기관 모집

0
46
▲공공기관 전자출판물 접근성 지원사업 참여기관 모집 포스터ⓒ국립장애인도서관
▲공공기관 전자출판물 접근성 지원사업 참여기관 모집 포스터ⓒ국립장애인도서관
  • 국립장애인도서관, 「독서장애인을 위한 전자책 접근성」 표준 공표
  • 전자책 장애인 접근성 확대

국립장애인도서관은 지난 13일 「독서장애인을 위한 전자책 접근성」 국가표준을 공표한 바 있다.

이에 국립장애인도서관은 6월 24일까지 ‘2022년 전자출판물 접근성(음성) 지원사업’ 참여기관을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지원사업은 공공기관에서 발간한 전자출판물을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포맷(EPUB 3.0)으로 변환하여 음성지원과 같이 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이는 일이다.

참여를 원하는 공공기관 및 단체는 신청서와 대상 목록을 작성하여 이메일(a.ebookforkorea@gmail.com)로 다음달 24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이후 심사를 거쳐 참여기관 및 대상자료를 선정하고 선정결과는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에 7월 6일 게시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지능정보화기본법」에 따라 장애인의 전자출판물 접근 및 이용 보장이 법적 의무화가 되고 한국산업표준에 따라 제작 단계에서 접근성을 실천함으로써 장애인이 보다 편리하게 전자출판물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공표된 국가표준은 국립장애인도서관의 주도하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단체표준에 이어 한국산업표준(KS X 6201-1)으로 제정된 것으로, 전자책의 기획, 설계, 제작 단계에서의 접근성 준수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제정된 표준은 e나라표준인증(standard.go.kr)에서 이용할 수 있다.

[더인디고 THEINDIGO]

승인
알림
6606108711066@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