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2일 서울신문사 버스정류장 앞에서 전장연 활동가들이 장애인 이동권 보장과 노후 차량 대폐차 시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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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시외’ 제외, 노선버스 대폐차시 저상버스 의무화!

By 조성민

July 18, 2022

[더인디고 조성민]

내년부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등을 대폐차하는 경우 반드시 저상버스로 바꿔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노선버스 대폐차 시 저상버스 도입을 의무화하기 위한 세부내용을 담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19일부터 입법예고 한다고 18일 밝혔다.

개정안은 지난해 말 버스운송사업자가 노선버스 대폐차 시 저상버스를 의무 도입하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이 개정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하위법령에서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 대상과 예외 승인 시 적용할 기준 및 절차 등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정부는 2014년부터 버스 운송사업자가 저상버스 도입을 선택하는 경우 구입비용을 서울은 40%, 그 외 50%를 보조해 왔다. 하지만 저상버스 증가실적이 저조(제3차 증진계획에 따른 ‘21년 목표 42%, 실적 30.6%)해 기존의 임의방식으로는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개정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 대상 버스 유형을 규정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 19일부터는 시외버스(고속·직행·일반형)를 제외한 ‘시내·농어촌버스 및 마을버스로 등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노선버스가 대상이다.

다만, 광역급행형 등 좌석버스는 현재 좌석형 저상버스 개발 상황임을 감안, 2027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보급된 저상버스(입석·좌석 혼용)는 자동차 전용도로 등에서 주행하기 위한 좌석안전띠, 차로이탈경고장치, 비상자동제동장치 등 안전장치 미흡으로 주행이 불가하다.

또한 시외버스는 저상버스로 추진 시 휠체어 공간과 함께 화물 공간도 저상 공간에 포함돼 여객운송 경제성 저하 등으로 인해 휠체어 탑승설비(리프트) 설치한 버스로 추진한다.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 대상이라 할지라도 예외 인정 기준 및 절차도 마련했다. 도로 구조·시설의 한계 등에 따라 불가피하게 저상버스 도입․운행이 곤란한 경우 버스 운송사업자는 노선별로 교통행정기관(지자체)에 저상버스 도입 예외 승인을 신청할 수 있다.

예외승인신청을 받은 교통행정기관은 해당 노선 내에 저상버스 운행이 곤란한 도로 구조․시설 문제가 있거나, 지자체별 특성 및 사업 현황 등을 고려, 저상버스 도입이 곤란하다고 인정될 때만 예외 승인(일정기간 보류 포함)을 할 수 있다. 대신 예외 승인 검토의 투명성 및 객관성 확보를 위해 교통행정기관이 저상버스 도입 예외 승인을 하는 경우 장애인․고령자 등 교통약자 단체 및 관계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도록 의무화했다.

또 매년 1월말까지 교통행정기관이 저상버스 도입 예외 승인 노선, 예외 결정사유 및 개선계획을 소관 교통행정기관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국토교통부로 제출토록 제도화했다.

그 밖에도 ▲법령 적용시 혼선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BF인증 표시 위반 등에 대한 과태료 부과시 감경 및 가중에 적용되는 기산일을 위반행위가 적발된 날부터로 명확하게 규정했다.

국토교통부 윤진환 종합교통정책관은 “저상버스 의무 도입 시행에 따라 보행 장애인은 물론 고령자, 영유아 동반가족 등까지 국민 전반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크게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장애물 없는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하여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제도 정비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은 8월 29일까지 입법예고 이후 관계부처 협의, 규제·법제처 심사 등을 거친 후에 12월 중 공포할 예정이다.

한편 전문은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www.molit.go.kr)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에서 볼 수 있으며,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팩스나 우편, 누리집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더인디고 THE INDI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