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IT챌린지 본선 대회 개막… 자율주행자동차 등 6개 종목 도전

0
99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를 주관하는 LG전자 윤대식 전무(사진 우측)가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더인디고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를 주관하는 LG전자 윤대식 전무(사진 우측)가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더인디고

16개국 327명의 장애청소년, 12IT 실력 겨룬다

[더인디고 조성민]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IT챌린지)가 1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본선 대회의 막을 올렸다.

LG전자 윤대식 대외협력담당 전무의 개회선언으로 시작한 이번 대회에는 한국, 중국, 아랍에미리트 등 예선전을 통과한 16개국 장애청소년 327명이 도전한다.

올해로 11회째인 IT챌린지는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위험으로 15일, 16일 양일간 하이브리드 대회로 진행된다. 한국을 대표하는 청소년 27명은 글래드호텔에 마련된 대회장에 직접 참석해 IT 실력을 겨룬다. 15개국 청소년들은 자국의 정부 등이 지정한 학교나 숙박이 가능한 장소에서 참가하며, 모든 경기 종목은 줌을 통해 생중계된다.

시각, 청각, 발달, 지체 등 다양한 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은 ▲기본 3종목과 ▲응용 3종목을 선택하거나 6개 전 종목에 도전할 수도 있다.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대회 장면 ©더인디고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대회 장면 ©더인디고

대회 첫날인 15일에는 청소년들이 수업 등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파워포인트와 엑셀 등 MS프로그램 및 알고리즘에 따라 정보검색능력을 평가하는 기본 3종목을 겨룬다.

16일에는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하는 응용 종목을 평가한다. 영상 제작과 블록코딩 기법을 활용한 자율주행자동차 경기, 자신 또는 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적정기술 아이디어나 제품 등을 제안하는 종목들이다.

응용 3개 종목은 시간도 많이 소요되지만, 팀워크도 중요하다. 이에 따라 IT챌린지 조직위원회(위원장 김인규)는 코로나와 물리적 접근성 등을 고려해 2주 전에 문제를 출제했다. 작품을 완성한 청소년들은 기간 내 e플랫폼(www.globalitchallenge.com)에 업로드하면, LG전자 임직원으로 구성된 ‘기특(GITC) 봉사단’과 인하대학교 SW중점대학 권장우 교수 및 대학생 등 IT 전문가들이 평가한다.

▲한국의 배현택 자폐성장애청소년 대표 ©더인디고
▲한국의 배현태 자폐성장애청소년 대표 ©더인디고

자폐성 장애를 가진 배현태 학생(신도고등학교 3학년 재학중)은 더인디고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로 학교를 자주 못가다 보니 친구를 만날 기회가 별로 없었다. 탁구를 좋아하는데, 연습경기도 쉽지 않았다”며 “하지만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에 도전하기 위해 평소 좋아하는 유튜브나 인터넷 등을 더 자주하며 시간을 보냈다. 특히 학교 숙제 때 쓰는 파워포인트는 가장 자신 있는 종목이다”고 말해 입상에 대한 자신감을 감추지 않았다.

줌을 통해 만난 각국의 청소년들은 대회 경기에도 집중하지만, 쉬는 시간을 활용해 서로의 관심사 등을 나누며 친구를 맺는 ‘글로벌 톡톡’ 등 다양한 온라인 교류프로그램에도 참여한다.

▲김인규 GITC 조직위원장(한국장애인재활협회장) ©더인디고
▲김인규 GITC 조직위원장(한국장애인재활협회장) ©더인디고

김인규 조직위원장은 “코로나로 인해 3년 동안 우리 모두 직접 얼굴을 맞댈 수 없었던 것이 가장 아쉬웠다”고 전제한 뒤 “아직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지만, 현장에서 한국 청소년들도 직접 만나고 또 줌을 통해 더 활기찬 15개국의 청소년들의 모습을 보니, 온전한 일상회복이 다가오는 것 같다”며 “본선 대회 마지막인 내일(16일)에 이어 올해까지는 조금 더 힘을 내자”며 격려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LG, LG전자, 한국장애인재활협회 등이 함께하는 이번 대회는 주최국인 한국을 비롯해 말레이시아, 필리핀, 방글라데시, 베트남, 캄보디아, 네팔, 파키스탄, 몽골,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 라오스, 인도, 에티오피아, 아랍에미리트 등 16개국 국가가 참여하고 있다.

[더인디고 jsm@theindigo.co.kr]

▶ 관련 기사

16개국 장애청소년, 글로벌IT챌린지 예선전서 실력 빛나!

승인
알림
66061f81a6355@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