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7월부터 장애시민 시내버스 비용 지원

0
136
서울시청
사진=더인디고
  • 중증장애인, 조력인 동승 버스비도 함께 지원
  • 보훈대상자 생활보조수당 10만원 → 20만원으로 인상
  • 전동보조기기 안전사고 보험도 지원 예정

[더인디고 = 이용석 편집장]

오는 7월부터 서울시에 거주하는 모든 등록 장애인의 시내버스 비용이 지원될 예정이다. 또한 보훈대상자들의 생활보조수당도 10만원 오르게 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달라지는 서울복지’를 오늘(19일) 발표했다.

먼저 장애인의 일상 이동과 생계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7월부터 서울시 거주 모든 등록 장애인 39만명이 버스비를 지원받게 된다. 또한 중증의 장애로 인해 조력이 필요한 경우 동승 1인까지 지원된다. 전동휠체어나 스쿠터 등 전동보장구를 이용하는 장애인에 대한 보험가입도 추진해 다양한 안전사고에 대비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올해 안에 중증뇌병변장애 맞춤시설인 비전센터도 2곳 추가 개설하는 등 취약계층 자립 지원 정책을 강화한다.

어르신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강동구와 은평구에 시립실버케어센터 두 개소를 확대하는 등 2030년까지 요양시설 57개를 확충한다. 또한 공공 노인요양시설에 물리치료실과 실외화단을 설치하고 어르신 배설케어로봇을 신규 지원해 위생적 돌봄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가정과 같은 소규모 지역생활 밀착형 요양시설인 ‘안심돌봄가정’도 올해 말까지 10개소로 늘리고 어르신들의 여가 문화와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어르신 놀이터도 7개 조성한다.

스마트복지서비스도 확대해 취약어르신 대상으로 IoT 안전확인 서비스를 1,400가구까지 늘리고 복약관리기기 200대도 새롭게 지원한다. 어르신 돌봄·치매예방 로봇 400대를 추가지원해 어르신 정서케어도 강화한다.

이외에도 저소득 보훈대상자의 생활안정을 위한 생활보조수당을 20만원으로 인상하고, 독립유공 생활지원수당 대상을 기초연금 수급자까지 확대한다. 쪽방주민들의 식사를 책임지는 동행식당도 50개소로 늘릴 계획이며, 취약청년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인 청년통장 지원 대상을 3000명 늘려 1만명으로 확대한다. 가족돌봄청년을 위한 맞춤형 지원대책도 마련한다.

[더인디고 yslee506@naver.com]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23d166a0b3b@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