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더인디고

Accessibility

장애인 복지서비스, ‘복지로’ 온라인신청 확대

By 조성민

February 27, 2023

[더인디고] 복지로 ‘온라인 신청기능’ 추가로 장애인 복지서비스 신청이 더 편리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2월 13일 언어발달지원서비스입에 이어 오늘(27일)부터 장애인자립자금대여를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손쉽게 신청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언어발달 서비스와 자립자금대여를 희망하는 장애인은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해도 되지만,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서비스를 신청하고 그 처리상황을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복지로 누리집에 접속해 공동인증서 등을 통한 로그인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소득·재산 신고서 등 제출이 필요한 서류를 첨부하면 된다. 서비스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복지로 ‘서비스 신청 > 화면 따라하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언어발달지원사업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장애 가족의 자체적 역량 강화를 위해 언어발달진단, 언어재활, 독서지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의 만 12세 미만 비장애 아동으로서 한쪽 부모 또는 조부모(조손가정)가 시각·청각·언어·지적·자폐성·뇌병변장애인인 경우 월 최대 22만 원의 정부지원금을 바우처로 제공한다.

장애인자립자금대여사업은 장애인의 자립과 재활을 위해 생업, 출퇴근용 자동차 구입 등에 필요한 자금을 장기 저리로 대여하는 사업이다.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초과 100% 이하인 가구의 만 19세 이상 성년 등록장애인에게 추천·심사를 거쳐 최고 연 2.0%의 금리로 10년간 자금을 대여한다.

[더인디고 THE INDI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