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원, ‘중증장애인 재난대피’ 소방전문가 참여로 실효성 높인다

0
123
장애인개발원, '중증장애인 재난 대피' 소방전문가 참여로 실효성 높인다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오는 4월부터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증장애인 100명을 대상으로 개인별 재난안전 대피교육을 실시한다. 사진은 3월 2일 서울소방재난본부에서 소방관들을 대상으로 열린 장애인 재난 대피교육 설명회 모습 ⓒ 한국장애인개발원 제공
  • 서울소방재난본부와 100명 대상 방문교육
  • 17일까지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통해 대상자 모집
  • 이경혜 원장, 장애당사자 재난대피교육…지자체 확산 계기 되길
  • 장애계, 조력자 중심 아닌 당사자 실천가능한 대피방안 모색 기대

[더인디고 = 이용석 편집장]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과 서울소방재난본부가 오는 4월부터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증장애인 100명을 대상으로 개인별 맞춤형 재난안전 대피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장애당사자가 ‘살고 있는 집’에서 장애인가구 특성과 장애유형을 고려한 맞춤형 개인별 재난 안전 교육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재난대피 전문기관인 서울소방재난본부가 참여함으로써 실제 재난 상황에서의 건물 환경에 적합한 대피방안이 도출될 듯하다.

상·하반기 각 1회씩 총 2회 진행될 이번 교육은 서울시 25개 자치구 소방서의 홍보교육팀 소방관과 장애전문가인 개발원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직원 등 3명이 한 팀을 이루어 각 가정을 방문해 진행한다. 소방관은 재난안전 교육, 장애전문가는 교육 진행 상황 등을 모니터링하는 역할 등을 각각 맡는다.

참여 대상은 서울시 자치구별 각 4가구씩 총 100명(가구)의 재가 중증장애인과 보호자(조력자)로, 이달 17일까지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를 통해 모집한다.

보험연구원이 2018년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장애인의 화재 시 사망비율은 57.4%로 비장애인의 사망률 12.1% 보다 약 5배 높다. 또한 재난 및 긴급상황 대처 수준 역시 전체 인구에 비해 낮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발원은 안전 취약계층인 장애인을 위험상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난 2019년 첫 번째 재난안전 대피 매뉴얼인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재난 안전 가이드’를 개발해 공개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는 개정판 장애유형별 재난안전 가이드북 5종을 발간하는 등 매년 그 내용을 보완·발표해왔다.

개발원은 특히 2021년도부터 재가 중증장애인 가구 방문을 통한 재난 안전교육을 실시해 왔는데, 올해부터는 서울소방재난본부와 함께 한다는 점에서 그 실효성을 높히겠다는 계획이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재난 전문기관과 함께하는 이번 교육 진행 상황을 면밀히 살펴, 장애인재난안전 가이드북에 반영하고, 이와 같은 교육이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국 지자체에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장애계 한 관계자는 “이번 장애인개발원의 중증장애인 대상 재난대피 방문 교육은 서울소방재난본부의 참여로 실질적인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조력자 중심의 매뉴얼이 아닌 장애당사자가 사는 주택 환경을 고려한 장애유형별 장애정도별 맞춤형 재난대피 방안이 도출되었으면 한다”는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최근 화재로 인해 장애당사자들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잇달았다. 지난해 서울시 은평구에서는 50대 시각장애를 가진 여성이 숨졌고, 지난 1월에도 경기도 의정부시 한 다세대주택 화재로 50대 발달장애를 가진 여성이 대피를 못해 숨진 바 있다.

[더인디고 yslee506@naver.com]

▶관련 기사

승인
알림
66067380bcc43@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