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공단, 기업체장애인고용·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 2종 조사

0
23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전경 ⓒ고용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전경 ⓒ고용공단

  • 수요자 기반 고용정책 수립을 위해 9월 말까지 조사

[더인디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원장 조윤경, 이하 ‘공단’)은 이달부터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와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실태조사를 통해 더 나은 장애인 고용정책의 수립과 평가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생산한다는 목적이다.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는 장애인 노동시장의 수요 측면에 대한 종합적인 통계정보를 생산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는 조사다. 주로 우리나라 전 기업의 장애인 고용 규모 추정과 장애인 고용실태 및 고용‧미고용 요인등을 파악한다. 조사는 상시근로자 1명 이상 기업체 3만 곳을 대상으로 6월 17일부터 9월 말까지 실시한다.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는 발달(지적·자폐성)장애인의 생활과 취업실태, 서비스 욕구를 파악함으로써, 발달장애인 고용‧복지정책 설계와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실시한다. 조사는 만 15세 이상 발달장애인이 있는 3000가구의 장애 당사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9월 말까지다.

공단 관계자는 “두 조사를 통해 최근 고용 여건 변화 등에 따른 장애인 노동시장 현안 이슈 문항들을 추가‧보완함으로써 통계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며 “조사의 정확도와 신뢰도 제고를 위해 조사원들이 직접 방문해 컴퓨터(태블릿)를 활용한 대면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장애인고용 통계 2종 포스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인고용 통계 2종 포스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한편 공단은 매년 4종의 장애인고용 통계조사를 하고 있으며, 지난 5월부터 장애인의 경제활동 규모와 실태 파악을 위한 ‘장애인경제활동실태조사’가 진행 중이다. 장애인고용 통계조사 결과 자료는 공단 홈페이지(http://www.kead.or.kr)와 고용개발원 홈페이지(http://edi.kea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인디고 THE INDIGO]

thevom@naver.com'
더인디고는 80대 20이 서로 포용하며 보듬어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인터넷 저널입니다. 20%의 사회적 소수자의 삶을 쪽빛 바닷속 살피듯 들여다보며 80%의 다수가 편견과 차별 없이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할 수  있게 편견의 잣대를 줄여나가겠습니다.
승인
알림
6694fb0b82dab@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