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복지발굴단 5만명…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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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더인디고
▲경기도 ⓒ더인디고
  • 긴급복지 위기 도민 발굴‧지원 강화 나서
  • ‘25년까지 사각지대발굴단 희망보듬이’ 5만명 구축
  • 위기가구 발굴·제보 분위기 조성
  • 과거 접수자 위기도 재조사후원 모금 계좌 개설

[더인디고 조성민]

경기도가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집중 관리 중인 긴급복지 위기도민 발굴‧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도는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핫라인) 개선 추진계획’을 마련해 이달부터 이행한다고 3일 밝혔다.

우선 시‧군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단’을 자체적으로 운영한다. 인원은 2025년까지 5만명 규모다. 과거 콜센터(핫라인) 접수자의 위기도를 재조사해 추가 지원도 검토한다. 또한 공적 지원 사각지대 위기 도민을 위한 후원 모금 계좌를 개설해 생계지원금도 제공한다.

이번 계획은 기존 긴급복지 콜센터(핫라인) 중심의 단점을 보완하고 지원 내용을 추가하는 것으로 ▲더 넓은 복지안전망 ▲더 촘촘한 사후관리 ▲더 두터운 민간 지원으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일 평균 9건 정도의 긴급복지 콜센터(핫라인) 접수 실적을 보완하기 위해 복지 사각지대 제보체계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도 자체적으로 운영 중인 ‘(가칭)경기도 희망 보듬이’를 올해 1만명에서 2025년까지 5만명 가입을 목표로 한다. 희망 보듬이는 지역주민들이 위기 도민을 신고‧제보하는 조직으로, 도는 관계기관, 생활업종 기관과 협약해 다양한 직종의 위기 이웃 발굴‧제보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지금까지 콜센터(핫라인) 접수 위기 도민 중 긴급복지나 기초생활 수급 등 공적 지원을 받고 종료된 가구 등을 재조사한다. 생계지원뿐만 아니라 고용과 정신 상담이 필요했지만, 단순 물품 지원 등 민간 지원으로 종결된 가구 등의 위기도 역시 포함한다. 이들 중 필요한 경우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추가 지원을 추진하는 등 사후관리를 강화한다.

이어 ‘경기도형 긴급복지’ 요건인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에 충족되지 않아 공적 지원은 받지 못하더라도, 기준중위소득 100% 초과에서 120% 이하 위기도민을 위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한다. 모금회를 통한 민간 후원계좌를 개설해 접수된 기부금‧성금 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 발견 시 긴급복지 콜센터(120-0) 또는 핫라인(010-4419-7722)으로 적극 제보할 것을 당부했다.

김능식 경기도 복지국장은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을 위해 긴급복지 위기 상담 콜센터를 재정비하고 도와 시군 및 민관 기관들이 모두 협력할 것”이라며 “복지 사각지대의 위기가구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도민 복지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더인디고 THE 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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