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교통약자 광역이동지원센터 개소… 시군별 대상·요금 통일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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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청/ⓒ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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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00만 교통약자 위한 이동권 증진 기반 조성
  • 도-31개 시군 구분 없이 이용률 제고
  • 장기적으로 수도권 광역이동 서비스 추진

[더인디고 조성민] 경기도가 도내 300만 교통약자의 염원인 광역이동지원센터를 ‘경기도 교통약자 광역이동지원센터’로 공식 명칭을 정하고, 27일 개소식을 열어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

양주시에 소재한 경기교통공사 내에 문을 연 ‘교통약자 광역이동지원센터’는 도내 시군별로 운영 중인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이동지원 서비스’ 사업을 총괄적으로 관리·조정하는 종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한다.

광역센터는 특별교통수단 사업조정과 정책개선, 광역이동지원시스템 운영·유지관리 등을, 시군 센터는 배차 및 차량 운영관리, 이용대상자 접수, 운수종사자 관리 등을 맡는 등 역할을 분담해 운영의 효율화를 꾀한다.

내년부터 31개 시군 이용 대상, 요금, 운행지역 등 운영기준 통일화 추진

내년부터는 더 많은 시군이 도내 광역 이동에 참여토록 유도하고, 시군마다 다르던 이용 대상, 요금, 운행지역 등 운영기준의 통일화에도 나서 교통약자들의 이동 불편 해소와 더욱 원활한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운영기준 통일화는 그간 시군마다 적용해 오던 자체 규정이 있고, 서로 행정 여건 등이 다른 점을 감안해 시군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운영협의회에서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쳐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내년 3월까지는 도-시군 간 전산시스템 연계·운영을 고도화해 운행차량의 목적지, 경로 및 실시간 이동상황 등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로 축적, 교통약자 사업·정책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서울·인천과 협력, 수도권 광역 이동 서비스 추진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도-31개 시군 구분 없이 각종 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활용할 수 있어 운영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이용률을 높이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수도권 내 이동이 잦은 경기도의 지리·행정적 여건 등을 고려, 장기적으로 서울·인천과 협력해 수도권 광역 이동 서비스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한규 행정2부지사는 이날 “이번 센터 설치를 통해 도내 300만 교통약자의 이동권 증진을 위한 기반이 조성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특별교통수단 사업에 대한 조정과 정책개선 강화로 효과성과 이용율을 높이는 데 주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은 장애인, 고령자,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휠체어 탑승설비 등을 장착한 차량이다. 도는 최근 3년간 2,800억원 이상을 집중 투자, 현재까지 법정대수 779대의 약 1.5배에 이르는 총 1,151대의 특별교통수단을 확보해 운영하고 있다.

[더인디고 THE 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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