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고용공단, 알기 쉬운 고용정보 제공 자료 개발

0
55
한국장애인고용곤단로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
  • 발달장애인 직업탐색, 취업 준비, 직장생활까지의 필요한 정보
  • 주요 직무 24개, 영상 정보로 제공

[더인디고=이용석편집장]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하 ‘공단’)은 발달장애인이 직업탐색부터 취업 준비, 직장에 정착하기까지 스스로 정보를 얻고 결정할 수 있도록 고용정보 3종 자료를 개발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단에서 개발해 발표한 자료는 발달장애인이 꼭 알아야 할 취업 및 고용정보를 생애주기별로 개발하고, 발달장애인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짧은 문장, 삽화 등을 넣어 ‘알기 쉬운 형태’로 제작하였다. 고용정보 3종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발달장애인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로 개발되었고 책자뿐만 아니라 영상, 전자책 등 다양한 디지털 자료로도 제공한다.

특히 직업정보서에는 발달장애인이 다수 근무하고 있는 직무 24개가 수록되어 있고 책자에 QR코드가 삽입되어 바로 직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읽기 수준별로 요약본/본책자/활동지 중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취업준비서는 발달장애인이 취업과정을 이해하고 스스로 구직활동할 수 있도록 취업준비 내용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였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경우 역할극, 퀴즈와 같이 다양한 활동으로 10회기를 구성해 정보와 재미를 함께 제공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발달장애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고용정보 3종을 개발해 제공한다@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제공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고용정보 3종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알권리가 보장되고 사회참여가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발달장애인이 알기 쉬운 콘텐츠를 계속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고용정보 3종을 포함한 모든 자료는 공단 홈페이지(http://www.kead.or.kr) 직업영역개발 자료실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고용개발원(직업영역개발부)으로 요청하면 책자로도 받아볼 수 있다.

[더인디고 THEINDIGO]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4b121ec709d@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