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맵, 휠체어 이용자 등 교통약자 서비스 개시

0
464
  •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카카오 등 2018년부터 민관 협업추진의 결과

[더인디고 이창길 jjangkil@theindigo.co.kr] 오늘 8일부터 카카오맵(map.kakao.com/)에서 전국 도시철도 1,107개 역사의 교통약자 이동 및 환승경로, 그리고 편의·안전시설 안내 서비스를 시작한다. 2018년 상반기부터 행정안전부가 국토교통부, 카카오 등 민·관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업을 추진한 것이라고 밝혔다.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 화장실, 수유시설, 휠체어 리프트, 전동휠체어 충전 등 편의시설 위치뿐만 아니라, ‘교통약자 이동경로 안내‘ 버튼을 누르고 이동 구간을 선택하면 철도역사 도면을 바탕으로 출입구와 환승이동 경로 등 단계별 이동 및 환승경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지하철 이동경로 서비스
지하철 이동경로 서비스. 출처 행정안전부

역사정보는 철도시설공단이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 공개한 역사정보를 바탕으로 카카오 측이 개발했다. 지금까지는 교통약자가 도시철도역에서 환승할 경우에 일반인보다 10~20분가량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 불편을 겪고 있었다. 이번 이동경로 안내 서비스가 활성화될 경우 이러한 불편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더 많은 지하철·길 안내 관련 서비스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위한 작지만 실용성 높은 공공서비스 분야를 지속 발굴하고 관련 기관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이번 모바일 교통약자 이동 및 환승 정보 서비스가 쉽게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현장 체험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고 밝혔다. [더인디고 The Indigo]

디지털 양산박을 꿈꾸고 있습니다. 디지털로 삶의 풍요로움을 돕고싶습니다. 테크수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블로터닷넷,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등 다수의 직업을 거쳐 여기까지 왔습니다.
승인
알림
6646e9b4781fe@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