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원,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 7월까지 작품 접수

0
97
유니버설 디자인 아이디어 대전 포스터
유니버설 디자인 아이디어 대전 포스터
  • 건축물⋅관광시설⋅제품디자인⋅캐릭터분야⋅BF인증 분야 모집
  • 전 국민 대상 7.26~30까지 접수

[조국=더인디고 인턴기자]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오는 7월 26일부터 30일까지 ‘제3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대전’ 작품을 공모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개발원에서 주최·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한국관광공사,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후원한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남녀노소 및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한 건축물, 관광, 제품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일컫는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안내판, 서로 높이가 다른 버스 손잡이,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관광지 등이 그 예이다. 이렇게 유니버설디자인은 우리 주변에 의외로 일상적이면서 평범한 경우가 많다.

최근 일용품이나 서비스, 또 주택이나 도로의 설계 등 넓은 분야에서 쓰이는 개념이다. 그만큼 국내 여러 기관에서 유니버설디자인 전시, 홍보, 시민참여 등 행사를 하면서 점차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조성된 시설과 환경 등을 개·보수하는데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진정한 유니버설디자인 사회 환경을 구축하고 적용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실용성 있고 현실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공모전 작품은 유니버설디자인과 BF인증 크게 두 부문으로 나누어 모집한다. 이중 유니버설디자인 부문은 다시 ▲ 건축물분야 ▲ 관광시설분야 ▲ 제품디자인분야 ▲ 캐릭터분야 등 4개의 세부분야로 나뉜다.

참가자격은 개인 및 3인 이내의 팀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접수방법은 7월26일(월)부터 7월30일(금)까지 공모전 홈페이지(www.koddi.or.kr/ud)를 통해 신청서를 접수한 후 출품작은 택배 및 방문접수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심사결과 각 부문/분야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 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등 부처 장관상이 수여되며, 수상자에게는 총 2천 6백만 원의 상금이 부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시상 및 전시는 오는 10월에 열리는 2021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인디고 THEINDIGO]

감염병 시대 대학생이 되었습니다. 캠퍼스에서의 경험과 문제 인식은 모니터 화면이 전부이기에 사회와 소통하고자 나섰습니다.
승인
알림
6640745269145@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