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개발원, 제6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대전 작품 공모

0
40
▲2024년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대전 포스터. 한국장애인개발원
▲2024년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대전 포스터. 한국장애인개발원

  • 모두가 누리는 우리 동네주제
  • 722일부터 26일까지 접수

[더인디고] 한국장애인개발원은 ‘모두가 누리는 우리 동네’를 주제로 제6회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UD) 아이디어 작품을 공모한다고 22일 밝혔다.

UD는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 등 어떠한 조건에도 관계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접근하고 손쉽게 사용하는 제품 및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으로, 다양한 사람을 포용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을 총칭한다.

공모부문은 ▲UD 건축, ▲UD 관광, ▲UD 제품 등 3개 부문이다. 건축 분야 응모작은 편의점, 약국, 카페, 미용실 등 모든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작품으로 제시해야 한다. 관광 분야는 관광단지, 놀이동산, 캠핑장, 동·식물원, 문화재 등 관광지 또는 관광 관련 시설 디자인을, 제품 분야는 생활용품, 사무용품, 레포츠용품, 키오스크 등 제품디자인을 제작해서 제출하면 된다.

참가 자격은 개인 또는 3인 이내의 팀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작품 접수는 오는 7월 22일부터 7월 26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www.koddi.or.kr/ud)에 신청서와 작품 설명서, 작품 판넬 이미지를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작품은 1차 서류심사 후 선정된 작품은 2차 공개 오디션(프리젠테이션 발표)과 대국민 투표를 실시,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게 된다. 올해는 국민의 실질적 수요에 맞는 작품 발굴을 위해 소통24(www.sotong.go.kr)를 통해 대국민 투표를 처음으로 도입, 득표수에 따른 가점을 부여한다.

분야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 부처 장관상이 수여되며, 대상 300만 원 등 총 1950만 원의 상금이 부상으로 지급된다.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시상과 전시는 오는 9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유니버설디자인은 장애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혹은 사회적 약자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환경, 즉 공존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올해는 편의점, 약국, 카페 등 일상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공간에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해, 우리 삶 속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이 자연스럽게 상용화된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고 전했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공모전운영사무국(070-5158-4557) 또는 한국장애인개발원 UD환경정책기획팀(02-3433-0736)으로 하면 된다.

[더인디고 THE INDIGO]

thevom@naver.com'
더인디고는 80대 20이 서로 포용하며 보듬어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인터넷 저널입니다. 20%의 사회적 소수자의 삶을 쪽빛 바닷속 살피듯 들여다보며 80%의 다수가 편견과 차별 없이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할 수  있게 편견의 잣대를 줄여나가겠습니다.
승인
알림
66203ddbcb948@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