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위,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예산 ‘1,612억’ 증액 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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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콜택시
장애인콜택시/ⓒ서울시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추경 심사에서 특별교통수단 예산 증액
  • 전국 161개 이동지원센터 운영비, 서비스 개발 연구비 2억원 등
  • 증액된 예산, 예산결산위원회와 본회의 통과 여부 주목해야

[더인디고=이용석편집장]

국토교통부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지원 예산 1,612억원이 증액 의결되었다.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국회의원(강북갑, 국토교통위원회)은 오늘(19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국 광역 및 기초지자체 이동지원센터 161개소 운영비 지원 1,600억원, 이동지원센터 지역 연계 서비스 개발 연구비 2억원 등의 예산 반영을 촉구한 결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추경 심사에서 증액 의결되었다는 소식을 전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사업 예산이 전국 광역, 기초지자체 이동지원센터 164개소 운영비 지원과 서비스 개발 연구비 1,610억이 증액되었다. ⓒ 천준호 의원 페이스북 발췌
▲천준호 국회의원이 오전에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추경 심사에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사업 예산 증액에 대해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에게 질의히고 있다. ⓒ 천준호 의원 페이스북 발췌

천준호 의원은 “흔히 우리가 아는 <장애인 콜택시>는 운영 권한이 지방자치단체에 있어 기본요금을 비롯해 운영시간, 운행범위, 관외(시외) 이동방식 등이 지역마다 다른 상황”이라면서, “이동지원센터에 정부가 법령 등을 이유로 자금지원을 하지 않았고, 지자체는 수익성을 이유로 지원을 최소화했다”고 지적했다. 그 결과 “모든 부담과 불편함을 이용자인 장애인들이 감당하는 구조였다”면서, 신체적 불편함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동할 권리의 보장은 국가의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지적했다. 천 의원은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예산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본회의까지 통과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이동지원센터의 운영비 지원 예산이 증액되어 심의를 통과한 만큼 앞으로 있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본회의 통과를 위한 장애계의 전방위적인 연대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더인디고 THEINDIGO]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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