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카카오게임즈 등 ‘장애인 게임 접근성’ 강화 나서!

0
114
▲장애당사자가 게임보조기기 제작 도면 및 활용매뉴얼 등을 통해 게임하고 있다. /사진=국립재활원 홈페이지
▲장애당사자가 게임보조기기 제작 도면 및 활용매뉴얼 등을 통해 게임하고 있다. /사진=국립재활원 홈페이지

  • 4개 민·, 게임 접근성 협약 체결
  • 장애인 게임보조기기 지원사업 추진

[더인디고 조성민] 국립재활원은 16일 장애인 게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아름다운재단, 카카오게임즈,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4개 협약 기관은 각 전문성을 살려 ‘장애인의 게임보조기기 지원사업’ 시행을 위한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장애로 인한 신체적, 환경적 고립없이 게임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게임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이번에 제공되는 장애인 게임 보조기기에는 ▲보조기기 입력장치(키보드, 마우스, 스위치 등 PC, 태블릿, 휴대폰 연동 기기) ▲보조기기 보조장치(팔받침대, 거치대, 액세서리 등 기기 사용 보조) ▲자세 유지장치(책상, 의자, 랩보드, 벨터 등 기기 사용을 위한 자세 보조) 등이 포함된다.

또한 전문가 자문을 거쳐 지원자에게 기기 사용과 관리방법 등에 대한 보조공학전문가의 교육, 보조기기 유효성 검사 등 사후관리도 철저하게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관련해 아름다운재단은 사업 총괄을 맡아 지원사각지대 발굴 및 사업 확산을 위해 노력하며, 카카오게임즈는 1억 원을 기부하고 장애인 게임 접근성이 보장되는 환경 조성에 힘쓰기로 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사업 추진 및 사례관리와 연구를 수행하고, 국립재활원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 자문 및 보조기기 오픈소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국립재활원은 “해외에서는 이미 장애인을 위한 게임 접근성이 보장되어 장애인이 게임을 쉽게 이용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선 다양한 게임보조기기가 필요한 상황에서 정부-민간 기관 간 협력을 통한 첫 사례”라며 “게임 접근성이 확보된다면 장애인도 가족, 친구와 함께 차별 없이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재활원은 2021년 ‘같이게임, 가치게임’ 프로젝트를 통해 뇌병변장애인 가족과 전문가 등이 함께 게임보조기기와 활용 안내서를 개발했다. 관련해 게임보조기기의 설계도와 안내서를 보조기기 열린페이지 누리집(http://www.nrc.go.kr/at_rd)에 무상 배포한 바 있다.

[더인디고 THE 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승인
알림
6622d9aa51905@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