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경사로 보급 1억 기부… 소규모 점포들에 ‘이동경사로’ 보급한다

0
102
기아, 경사로 보급 위해 1억 기부... 소규모 점포들에 이동경사로 보급한다
▲이번 ‘웰컴~휠 사업’을 통해 보급될 경사로. 편의와 휴대, 안전성 확보를 4kg의 글라스FRP 소재 제품이다. ⓒ 그린라이트 제공
  • 동대문구, 은평구, 동작구 일원 90여 개 점포에 초경량 이동식 경사로 배치
  • 서울 전역 장애인복지관에 공유용 이동식 경사로 40여 개 배치

[더인디고 = 이용석 편집장]

사단법인 그린라이트가 기아의 지정 후원으로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이하 ‘서장협’)와 함께 초경량 이동식 경사로를 보급한다.

문턱 때문에 휠체어나 유모차 등의 접근이 어려운 소규모 매장에 초경량 이동식 경사로를 보급하는 Welcome Wheel(이하 ‘웰컴~휠’) 사업은 장애인등편의법에 따른 편의시설 의무 설치 시설이 아닌 소규모 매장이 대상이다. 그동안 건물주 동의나 면적 확보 미비 등으로 고정식 경사로를 설치할 수 없었던 소규모 매장들은 휠체어나 유모차 등을 사용하는 고객들 방문 시 매장 입장에 불편함을 겪어왔다.

‘웰컴~휠 사업’을 통해 보급되는 경사로는 130여 개이며 90개는 동대문구, 은평구, 동작구 일원 점포에 배치되며 40여 개 경사로는 장애인복지관에 보급되어 활용될 예정이다.

‘웰컴~휠’을 연계하고 있는 ‘서장협’은 서울지역 장애인복지관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은평구립우리장애인복지관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복지관은 복지관 이용 휠체어 사용자 등이 접근 욕구조사를 통해 지역 내 카페, 음식점, 약국, 미용실, 편의점 중 참여 매장을 8월 까지 발굴하고, 9월에 경사로를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각 복지관은 경사로가 배치되는 매장과 해당 지역 내 휠체어 사용자가 접근가능한 기존 매장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여, 온라인 지도 및 인쇄지도로 제작, 필요자에게 제공된다.

기아 관계자는 “유모차, 휠체어, 어르신 보행기 등을 사용하는 다양한 시민들이 맛집과 멋집에 접근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 밝혔다.

[더인디고 yslee506@naver.com]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203825e6a8b@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