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의 ‘통 큰 결정’, 경기도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 5%까지 확대

0
134
김동연의 통 큰 결정, 경기도의 장애인 고용 확대 5%까지 확대 발표
▲경기도 공공기관의 장애인 고용률을 5%까지 확대하기로 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공공기관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 경기도청
  • 도내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률 5%로 확대…직무 발굴, 재택근무 등
  • 장애인 고용 진입장벽 낮추기 위해 NCS 대신 인성검사·면접 등으로
  • 그밖에 유아휴직 정원제, 모성보호휴가 등도 적극 확대 방침

[더인디고 = 이용석 편집장]

경기도(지사 김동연)가 도내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 정책으로 장애인 고용률을 현재의 3.9%에서 5%까지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장애인 고용률 5%는 2026년까지 법정 의무 고용률 3.8%보다 1.2% 많은 비율이어서 김동연 지사의 통 큰 장애인 고용 확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경기도는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해 직무기초능력평가(NCS)를 면제하고 인성 검사와 면접전형 등을 통해 선발하는 등 진입장벽을 없애고 재택근무 등 적합 직무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이번 경기도의 장애인 고용률 5% 확대 정책은 어제 경기도청에서 발표한 ‘민선 8기 경기도 공공기관 운영 기본계획’의 추진방향에 담겼다. 기본계획에는 ▲더 고른 기회 ▲더 좋은 변화 ▲더 많은 자율과 책임 ▲더 커다란 혁신과 도전이라는 4대 추진 방향 아래 13개 과제 달성을 위해 진행된다.

공공기관 4대 추진 방향 중 첫 번째 과제는 더 고른 기회(공정하고 평등한 기회)를 위해 누구나 응시가능한 채용 기회를 주고, 직무 발굴과 근무형태 등 다변화를 통해 장애인 고용을 확대하며, 능력 있는 여성 관리자를 현재 33.4%에서 35%까지 늘리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이밖에도 경기도는 ‘더 좋은 변화’를 통한 아이 키우기 좋은 직장을 목표로 육아휴직자 별도 정원제와 모성보호휴가, 부모휴가 등 가족 친화적 복무제도를 적극 확대한다. 또한 ‘더 많은 자율과 책임’을 통해 청렴 가치를 확산하고 부채 중점관리제도 도입으로 재무 건전성 확보, 기관장 책임계약 내실화 등 책임을 강화한다. 무엇보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환경·사회·투명(ESG) 경영을 강화와 민선 8기 임기 내 RE100 달성을 추진해 사회적 책임과 역할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박노극 정책기획관은 “경기도정의 핵심 파트너인 경기도 공공기관이 도민을 위한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보완과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에 공감한다”면서 “도와 공공기관이 함께 혁신하고 도약하고자 기본계획을 마련했다”고 이번 계획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장애계 한 관계자는 “도내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률을 법정 의무고용률보다 확대하겠다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결정을 환영한다”면서 “김동연 지사의 이번 결정은 장애인 고용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기 대선후보로도 자주 거론되는 김동연 경기지사의 이번 혁신안이 다른 광역지자체의 장애인 관련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된다.

[더인디고 yslee506@naver.com]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2e22c2a8860@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