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복지재단, 복지현장 위기 컨설팅 사례집 배포

0
61
▲2023 복지현장대응컨설팅 사례모음집 표지. 서울시복지재단
▲2023 복지현장대응컨설팅 사례모음집 표지. 서울시복지재단

  • 학대, 치매어르신 보호 등 현장 사례 모음
  • ‘21년부터 정신질환 등 225건 컨설팅 지원
  • 컨설팅 유사 사례 공유로 현장실무자 어려움 해소

[더인디고] 서울시복지재단(이하 재단)이 복지현장의 위기사례에 대한 대응 매뉴얼과 유사사례에 대한 컨설팅 내용을 제작해 서울시 425개 전 동주민센터에 배포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아동학대, 장기민원, 치매어르신 보호 등 복합적이고 공무원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현장 사례들이다.

재단은 지난 2021년부터 ‘복지현장대응컨설팅’ 사업을 통해 3년간 총 255건의 복지현장 위기사례 컨설팅을 지원한 바 있다.

복지현장대응컨설팅은 전문 컨설턴트가 복지 현안에 대한 전문적 자문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들은 경력 15년 이상의 사회복지 공무원과 정신질환 및 가정폭력 등 각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현장 전문가 30여 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사례집에는 지난 한 해 동안 광역단위 온라인 사례관리 컨설팅을 통해 진행된 사례 중 선정된 10개를 담았다. 주로 모니터링, 민원응대, 사회복지 보장비용 부정수급 대상자 등 복지행정 관련 일반 업무 수행과 저장강박, 정신질환 및 치매 대상자 개입 등 고난도 위기사례 개입 시 현장 실무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정보들이다.

특히 위기사례 중 △기초수급자 대상자가 연락두절될 때 동주민센터의 모니터링 방법 △대상자 보호자가 과도한 민원을 요구 또는 협박할 시 대응 방안 △공적지원에 한계가 있는 정신질환 의심 대상자의 사례관리 및 대상자 보호자의 비협조 상황에서 개입 방법 등 다양한 현장 노하우를 담아 공공복지 현장 실무자의 대응력을 강화하고자 했다

복지현장대응컨설팅 사례 모음집은 공유복지플랫폼(wish.welfare.seoul.kr)에서 PDF 파일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

이수진 서울시복지재단 지역복지본부장은 “최근 복지현장의 위기사례들은 자살시도, 치매, 무연고 등 복합적이고 공무원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사례모음집에 담긴 컨설팅 사례가 복지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위기사례 대응 및 개입방향 설정 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더인디고 THE INDIGO]

thevom@naver.com'
더인디고는 80대 20이 서로 포용하며 보듬어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인터넷 저널입니다. 20%의 사회적 소수자의 삶을 쪽빛 바닷속 살피듯 들여다보며 80%의 다수가 편견과 차별 없이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할 수  있게 편견의 잣대를 줄여나가겠습니다.
승인
알림
65da99ff2c5ab@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