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의료원, 장애인 건강검진센터 운영 시작

0
19
▲충청북도청주의료원 검진센터 주출입구(좌)와 휠체어 이동경로 안내(우) ⓒ보건복지부
▲충청북도청주의료원 검진센터 주출입구(좌)와 휠체어 이동경로 안내(우) ⓒ보건복지부
  • 편의시설‧장애친화 장비‧수어통역 등 의료접근성 높여

[더인디고] 보건복지부는 2월 15일부터 충북 청주의료원 장애인 건강검진센터가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청주의료원 장애인 건강검진센터는 장애인 편의시설과 휠체어 체중계 등 장애친화 검진 장비, 이동보조 인력과 수어통역사를 배치하여 장애인에게 질 높은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장애인 건강검진기관은 장애인이 국가건강검진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시설·장비·인력을 갖추어 장애인의 의료접근성을 높인 기관으로, 복지부는 2018년부터 2018년부터 30개소를 지정하였고 이 중 16개소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작년 122월 14일부터 시행되는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건강검진 사업을 수행하는 공공보건의료기관 80개소는 장애인 건강검진기관으로 당연 지정되었다. 해당 기관은 법에 따라 2026년까지 장애인 건강검진기관 지정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복지부는 당연 지정된 기관이 준비를 마치고 조속히 개시될 수 있도록 재정 지원과 현장점검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더인디고 THE INDIGO]

thevom@naver.com'
더인디고는 80대 20이 서로 포용하며 보듬어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인터넷 저널입니다. 20%의 사회적 소수자의 삶을 쪽빛 바닷속 살피듯 들여다보며 80%의 다수가 편견과 차별 없이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할 수  있게 편견의 잣대를 줄여나가겠습니다.
승인
알림
662f99b5ae99b@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