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 “22대 총선, 장애 용어 바르게 사용합시다”

0
120
▲22대 국회의원선거 장애 용어 바르게 사용합시다 캠페인 포스터.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22대 국회의원선거 장애 용어 바르게 사용합시다 캠페인 포스터.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 장애 관련 바른 용어 가이드라인 배포

[더인디고]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장애인먼저)가 ‘22대 국회의원선거, 장애 용어 바르게 사용합시다!’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21일 밝혔다.

선거철만 되면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공론화하기 위해 장애 비하 용어를 사용하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 같은 비하 용어 등이 SNS와 언론 등을 통해 여과 없이 확산하는 것도 큰 문제다.

이에 장애인먼저는 선거관리위원회와 주요 시‧도당, 각 지역구 정당관리위원회 등 선거 관련 기관에 공문을 발송해 장애 관련 표현 사용에 대한 주의를 촉구하고, ‘장애 관련 바른 용어 가이드라인’을 배포하는 등 캠페인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선거 참여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배포되는 자료에는 ▲발언 또는 선거 유세 시 장애와 관련한 표현 시 주의사항 ▲장애 관련 대체 표현 6가지 ▲장애 차별용어를 사용했을 때 올바른 사과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1996년부터 ‘비장애인’ 용어를 널리 알리며 올바른 용어 사용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21대 총선 장애 용어 바르게 사용합시다!’ 캠페인을 전개하며 장애 차별용어를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 자료는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장애인식개선 콘텐츠-책자 자료실에서 필요한 누구나 내려받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더인디고 THE INDIGO]

thevom@naver.com'
더인디고는 80대 20이 서로 포용하며 보듬어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인터넷 저널입니다. 20%의 사회적 소수자의 삶을 쪽빛 바닷속 살피듯 들여다보며 80%의 다수가 편견과 차별 없이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할 수  있게 편견의 잣대를 줄여나가겠습니다.
승인
알림
662c92d40253e@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