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발달장애인 자산형성과 탈시설 지원 착수

0
130
장애인 자세유지기구 사진
장애인 자세유지기구/사진=인천시, 노틀담복지관
  • 장애인자세유지기구 보급 17년째 시행
  • 발달장애인 목돈 마련, 주거전환지원센터 설치 등 자립 지원

[더인디고=이호정 기자] 인천광역시(인천시)가 전국 유일 17년째 시행 중인 ▲장애인자세유지기구 보급 사업을 지속하고 ▲청년 발달장애인의 목돈 마련 지원 신규사업과 ▲장애인 주거전환지원센터 설치 등 자립을 돕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2004년부터 추진된 ‘장애인 자세유지기구·이동기기 보급’ 사업은 장애 관련 자세유지기구 제작기술과 전문인력을 보유한 인천만의 유일한 대표 사업이다. 지금까지 6,200건이 넘는 혜택을 제공했다. 이 사업은 선천적·후천적 장애(뇌병변, 지체장애 등)로 신체구조의 변형 및 2차 장애 발생을 막기 위해 각자의 체형에 맞는 자세·체형 보조기구인 자세유지기구와 유모차·휠체어에도 이를 접목한 이동기기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노틀담복지관에서 위탁받아 자세유지기구센터를 운영 중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뇌성마비, 중추신경계 장애 등 장애인들의 개인별 신체특성을 평가 후 개별 필요에 따라 자세유지대 및 자세유지기구(눕기·앉기·서기), 이동기기(유모차형·휠체어형)를 수급권자에게는 무료로 지원하며, 일반 장애인가정에는 기구제작에 필요한 실비로 지원한다. 기구의 A/S 기간 제한도 없다.

2018년부터는 센터를 찾기 힘든 중증장애인들이 자신들이 생활하는 곳에서 편안하게 체형측정을 받아 기구를 제작할 수 있도록 특수 개조된 방문차량에 평가 장비, 제작 장비, 자재 등 자세유지기구 제작에 필요한 장비를 탑재하여 신청 장애인을 직접 찾아가고 있다.

인천시는 장애인복지 정보를 한곳에서 얻을 수 있도록 ‘인천 장애인복지 플랫폼’을 1월에 마련한다. 현재 장애인복지 혜택 정보는 시 홈페이지에서, 장애인복지시설 정보와 희망프로그램 신청은 각 시설 홈페이지 또는 직접 방문, 장애인일자리 구인·구직은 각 군·구 및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를 통해 신청하는 등 복잡했다. 시는 우선 장애인복지 분야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사회복지시설까지 확대하여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여 쉽게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전국 유일 ‘청년 발달장애인에 대한 자산형성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발달장애인에게 성인기 전환 등에 따른 자립자금 마련을 돕기 위해 자치단체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저축한 만큼 매칭 형태로 지원해 주는 방식이다. 대상은 만16세 이상 39세 이하 발달장애인이며 중복 장애 여부, 연령, 가구소득 등을 고려하여 2021년 200명을 시작으로 매년 200명을 선정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방법은 가칭행복씨앗통장 계좌를 통해 본인부담금 월 15만 원을 적립하면 시비와 군·구비로 15만 원을 추가로 지원해 주는 것으로, 3년 뒤에는 약 1천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아울러 장애인의 자립지원을 강화하고 장애인 거주시설과 재가 중증장애인의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하고자 2021년도부터 ‘인천시 장애인 주거전환지원센터(이하 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센터는 탈시설 및 자립을 희망하는 장애인이 준비단계에서부터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정착할 때까지 함께 하며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탈시설‧자립지원 총괄 지원센터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성용원 인천시 복지국장은 “인천시 장애인복지 사업 약 117개가 추진된다. 사업 종류가 많다는 것은 그 만큼 장애인분들한테는 더욱 세분화된 복지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모든 시민들이 소외감이나 경제적 자립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적극 발굴·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인디고 THEINDIGO]

20년 넘게 과학교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1년간 더인디고 기자로 활동하며 사회적 소수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승인
알림
662c74b8ab553@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