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산재보험 증명서,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무료

0
135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무인발급서비스 개시 포스터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무인발급서비스 개시 포스터/ⓒ근로복지공단
  • 근로복지공단, “노년층, 장애인 등 취약계층 불편 해소, 비용 절감 기대”

이제 근로자 및 사업주는 손쉽게 고용·산재보험 자격이력내역서 등 16종의 증명서를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근로복지공단과 행정안전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16종을 14일부터 무료 발급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되는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16종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되는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16종

정부의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 정책으로 고용·산재보험 적용범위 확대 및 가입자 증가에 따라 근로복지공단에서 발급하는 증명서가 연간 400만 건에 달하는 등 증명서에 대한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했다. 하지만 그 간 근로복지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해서 이용자의 시간 및 비용 부담 때문에 개선 요구가 제기되었다.

이에 근로복지공단, 행정안전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협업하여 수요가 많은 증명서 16종(주로 각종 지원금 수령, 공사준공 필수서류, 보험금 수령, 취업 관련 자료로 활용)에 대해 근로복지공단 지사를 찾아갈 필요 없이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주민등록번호 입력과 지문인식으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근로복지공단은 이번 서비스 제공으로 노년층,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불편을 해소하고 주말, 야간 발급도 가능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사회적 비용 절감 차원에서도 큰 효과를 기대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근로복지공단 16종 및 외교부 여권 제 증명 등 6종(12.21. 발급 서비스 예정)을 포함하여 총 112종의 증명서를 발급하며, 무인민원발급기의 설치장소 및 기기별 이용시간 등은 ‘정부24(www.gov.kr) > 고객센터 > 서비스지원 > 무인민원발급안내 > 설치장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근로복지공단 강순희 이사장은 “이번 ‘고용․산재보험 증명서 16종 무인민원발급서비스 개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행정서비스 제공 및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이라며, “앞으로도 무인민원발급서비스와 같은 민원편의 시스템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더인디고 THEINDIGO]

20년 넘게 과학교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1년간 더인디고 기자로 활동하며 사회적 소수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승인
알림
6639e28d438a5@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