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UD 적용지침 웹서비스, IAUD 국제디자인 어워드 ‘금상’

0
39
서울시청
▲서울광장에 설치된 I SEOU L ⓒ더인디고

  • ‘웹서비스 기반 적용지침 고도화’… 커뮤니케이션 부문

[더인디고] 서울시는 지난 1일 ‘2022 IAUD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지침 웹서비스’로 커뮤니케이션 부문 금상(Gold Award)을 받았다고 밝혔다.

국제유니버설디자인협회(IAUD)에서 주관 ‘IAUD 어워드’는 성별, 연령, 장애유무 등과 관계없이 모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인 ‘유니버설디자인’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활동을 수행한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시에 따르면 이번 금상은 지자체로는 최초다. 명실공히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선도적 정책 추진 주체로서의 국제적 위상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국내에서는 2014년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도시철도역사 유니버설디자인 개선기술’로 교통 부문 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지침 웹서비스 화면(PC).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지침 웹서비스 화면(PC). 서울시

수상작인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지침’은 서울시 및 산하 공공기관에서 보도, 공원, 건축물 조성 시 의무 적용해야 하는 지침서다. 기존 방대한 분량의 문헌 형태(pdf, 책자) 지침을 분야별로 도식화하고 PC, 모바일 기기 사용환경에 최적화해 정보를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 관점에서는 분야별로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를 위해 청각·시각·인지·언어 등 정보 접근의 제약을 최소화해 웹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공급자 관점에서는 분야별 이해를 돕기 위한 기본 삽화에 IT 기술을 활용해 영상물, 이미지 사례 등의 부가 정보를 추가 수록할 수 있도록 했고, 관련 법령 등 개정 시 신속한 현행화가 가능하도록 했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이번 IAUD 어워드 수상은 유니버설디자인 확산을 위한 서울시의 정책과 그간의 성과에 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정책 추진으로 약자와 동행하는 유니버설디자인 도시 서울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더인디고 THE 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승인
알림
663aa1c2ca2ff@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