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및 문화예술 장애인 접근성 위해 국립재활원·국립현대미술관 맞손

0
61
게임 및 문화예술 장애인 접근성 위해 국립재활원 국립현대미술관 맞손
▲국립재활원과 국립현대미술관이 장애인의 게임접근성과 문화예술접근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보조기기를 활용해 게임을 즐기는 장애인들 모습 ⓒ 국립재활원 제공
  • 장애인 게임접근성 향상과 문화예술접근성을 위한 업무협약
  • 국립재활원, 게임접근성 보조기기 활용 안내서 낸 바 있기도
  • 국립현대미술관, ‘게임사회’ 전시 통해 게임의 미학 펼쳐 보일 계획

[더인디고 = 이용석 편집장]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원장 강윤규)과 문화체육관광부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윤범모)은 장애인의 게임접근성과 문화예술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함께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오늘(13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서울특별시 종로구)에서 체결했다.

▲장애인 문화 예술 접근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국립재활원과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립재활원 제공

이번 업무 협약의 주요내용은 ‘게임사회’ 전시회를 통한 ▲장애인 게임접근성과 ▲장애인 문화예술접근성 증진이다.

게임접근성(Game Accessibility)은 장애여부와 상관없이 게임에 접근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며, 문화예술접근성(Accessibility for Art and Culture) 또한 장애여부와 상관없이 문화예술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게임사회’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5월 12일부터 9월 10일까지 개최하는 전시로, 게임의 미학이 동시대 예술과 시각문화, 더 나아가 삶과 사회에 미친 영향을 짚어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전시작품은 뉴욕현대미술관(MOMA) 등 해외 미술관이나 공공의 영역에 소장된 초기 비디오 게임들이다.

국립재활원과 국립현대미술관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전시작품에 장애인 게임접근성 보조기기를 접목하여 장애로 인한 신체적·환경적 고립 없이 누구나 문화예술에 접근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고, 장애인 관람객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여가 생활의 다양성 확보에 함께 노력할 방침이다.

게임 접근성이 확보된다면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함께 차별 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이번 게임 전시를 통해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1년 「같이게임, 가치게임」프로젝트를 통해 뇌병변장애인 가족과 전문가 등이 함께 게임접근성 보조기기와 활용 안내서 개발과 게임보조기기의 설계도와 안내서를 보조기기 열린페이지 누리집(http://www.nrc.go.kr/at_rd)에 무상 배포한 바 있는 국립재활원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장애인도 누구나, 쉽게 게임과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국립현대미술관과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더인디고 yslee506@naver.com]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342a1dcfb89@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