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먼저, ‘장애에 대한 시선’…2022년 모니터 보고서 펴내

0
80
장애인실천본부, ‘세상에서 보는 장애인’, 2022년 모니터 보고서 펴내
▲‘세상에서 보는 장애인’, 2022년 모니터 보고서 표지 ⓒ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제공
  • 대통령 선거 장애인 정책, 장애인 이동권 투쟁에 대한 언론 경향 담아

[더인디고 = 이용석 편집장]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는 ‘2022 모니터 보고서 「장애에 대한 시선」’을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2022 모니터 보고서 「장애에 대한 시선」’은 지난해 화두가 되었던 장애 관련 이슈를 중심으로 대중매체의 보도 경향을 모니터한 결과를 담고 있다.

우리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 ‘대통령 선거와 장애인 정책’, ‘장애인 이동권’ 문제 등을 주요 이슈로 다루었다. 또한 외부 필진이 참여한 ‘2022년 장애 관련 이슈와 언론 보도의 흐름’, ’2022년 이달의 좋은 기사&올해의 좋은 방송·유튜브,‘ ’2022년 장애 차별 용어 모니터링 분석‘ 등도 눈여겨 볼만하다.

’2022년 장애 관련 이슈와 언론 보도의 흐름‘에서는 최근 장애인 관련 보도의 키워드인 ’장애인 이동권‘, 등과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 출연한 정은혜 작가가 크게 주목을 받은 것을 계기로 장애인이 주도적인 문화향유 권리를 분석했다.

이외에도 지난해 장애인의 날 관련 보도량 증가와 특히, 장애인 이동권 투쟁 보도들이 단순히 시위 행태를 알리는 스트레이트형 기사보다 이동권 문제의 현 상황을 알리는 심층적 기사들이 많았다는 점도 다뤘다. 또한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장애인 정책’은 10개 종합일간지, 8개 경제지, 28개 지역지의 기사를 대상으로 한 분석을 통해 대통령 선거에서의 장애인 정책 공약 등도 모니터링해 현재의 상황과 향후 과제 등도 담았다.

한편 ‘2022 모니터 보고서 「장애에 대한 시선」’은 전국의 도서관과 장애인단체에 배포할 예정이며,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 책자 자료실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더인디고 yslee506@naver.com]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30005b9c345@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