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발달센터·서울대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 낮활동지원 종사자 컨설팅

0
106
▲서울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6월 28일 서울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와 함께 2023년 1차 찾아가는 발달장애인 행동지원 종사자 컨설팅을 서울발달센터 교육실에서 실시했다./사진= 한국장애인개발원 서울특별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서울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6월 28일 서울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와 함께 2023년 1차 찾아가는 발달장애인 행동지원 종사자 컨설팅을 서울발달센터 교육실에서 실시했다./사진= 한국장애인개발원 서울특별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

  • 최중증장애인 낮활동지원사업 수행 기관 종사자 대상
  • 긍정행동지원방법·AAC 활용법 등 컨설팅

[더인디고] 한국장애인개발원 서울특별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이하 ‘서울발달센터’)는 지난 28일 서울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이하 ‘서울대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와 최중증장애인 낮활동지원사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3년도 1차 찾아가는 발달장애인 행동지원 종사자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최중증장애인 낮활동지원사업 수행기관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실천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최중증장애인 낮활동지원사업 수행기관을 이용하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가족과 종사자의 상호 이해를 높이고, 맞춤형으로 지원하기 위한 취지다.

앞서 양 기관은 ‘최중증장애인 낮활동지원사업’ 수행기관 17개소를 대상으로 발달장애인 행동컨설팅 사전 수요조사를 시행했다. 이들 중 9개소가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이용자의 도전적 행동 중재를 위한 긍정행동지원방법 및 AAC 활용법’ 등의 구체적인 교육을 신청한 바 있다.

관련해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영등포장애인복지관, 양천해누리복지관 등 수행기관들이 참여했고, 서울대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 행동치료팀 김예린 팀장이 컨설팅을 맡았다.

서울발달센터 이복실 센터장은 “이번 컨설팅은 보건영역과 복지영역이 협업하는 컨설팅이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다른 지역에도 이러한 협업 방식이 공유되어 도전행동에 어려움을 겪는 실천현장의 실무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발달센터는 지난 2022년부터 서울대학교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와 함께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센터로 ‘발달장애클리닉’이 직접 찾아가는 방문(outing)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 1차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더 많은 서울시 행동발달증진센터들과 협력하여 2, 3회차 컨설팅을 추가로 실시하고 발달장애인과 가족 및 종사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더인디고 THE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승인
알림
6632f528422d1@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