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장애물 없는 여행 ‘2024 열린관광지’ 공모

0
162
▲2019열린관광지 춘천 의암호 킹카누 ⓒ문화체육관광부
▲2019열린관광지 춘천 의암호 킹카누 ⓒ문화체육관광부

  • 8.14.~9.15. 광역·기초단체 대상 공모… 30곳 선정
  • 시설 개보수, 장애 유형별 콘텐츠 개발 지원 등

[더인디고]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024 열린관광지’ 30개소를 새롭게 선정·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8월 14일부터 9월 15일까지 광역·기초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도 진행한다.

‘열린관광지’ 사업은 관광지의 보행로, 경사로 정비 등 이동 불편을 해소하고 장애 유형별로 즐길 수 있는 체험 콘텐츠 등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고 즐거운 여행 여건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특히 올해 공모에서는 기존의 연 20개소 지원에 10개소를 더한 30개소를 선정해 장애인, 고령자 등 관광 취약계층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관광지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열린관광지는 전국 132개소다. 이 중 112개소는 조성이 완료돼 관광 취약계층이 함께하는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장애인 특화 여행코스로 유명한 연곡해변 캠핑장의 유니버설디자인 카라반,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춘천 의암호 킹카누, ▲산 정상까지 휠체어로 오를 수 있는 비슬산 군립공원, ▲타포니 지형을 촉각과 해설로 경험할 수 있는 진안 마이산 도립공원(마이산 탑사) 등이 열린관광지로 조성됐다. 타포니 지형은 마이산 남사면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풍화작용 등에 의해 암벽에 발생하는 구멍 형태의 지형이다.

▲2020 열린관광지, 강릉 연곡해변 캠핑장 유니버설디자인카라반(외부) ⓒ문화체육관광부
▲2020 열린관광지, 강릉 연곡해변 캠핑장 유니버설디자인카라반(외부) ⓒ문화체육관광부

이번 공모는 현장평가로 진행한다. 선정된 지자체에는 ▲관광지별 맞춤형 컨설팅, ▲주요 관광시설의 편의시설 개보수, ▲장애 유형별 관광콘텐츠 개발 등을 지원한다.

상세한 공모 내용과 신청 양식은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의 ‘알림’ 게시판과 무장애 관광 누리집 ‘모두의 여행’(access.visitkorea.or.kr)의 ‘열린관광 정보교류’ 게시판, 한국관광산업포털 누리집(www.touraz.or.kr)의 ‘공모’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열린관광지 중심의 취약계층 나눔여행을 추진하고 온·오프라인 홍보를 지원해 국민 누구나 선호하는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계속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더인디고 jsm@theindigo.co.kr]

thevom@naver.com'
더인디고는 80대 20이 서로 포용하며 보듬어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인터넷 저널입니다. 20%의 사회적 소수자의 삶을 쪽빛 바닷속 살피듯 들여다보며 80%의 다수가 편견과 차별 없이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할 수  있게 편견의 잣대를 줄여나가겠습니다.
승인
알림
662d88de24ccd@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