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제4회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온라인 특강도 열어

0
46
2023 제4회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온라인 특강도 열어
▲2023 제4회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 포스터 ⓒ 통합놀이터만들기네트워크 제공
  • 참신하고 감각적인 통합놀이터 디자인 기대
  • 통합놀이터 이해와 사례 등 온라인 특강도 열어

[더인디고 = 이용석 편집장]

통합놀이터만들기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어울리고 즐겁게 놀 수 있는 ‘2023 통합놀이터 디자인’을 10월 25일부터 11월 3일까지 공모한다.

올해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놀 수 있는 통합놀이터, ▲어린이의 다양성과 자율성이 보장되는 유니버설디자인 놀이터,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이 반영된 놀이터 등이다. 네트워크는 “시대적인 흐름과 새로운 기술의 접목, 기존 놀이터에 얽매이지 않는 대학생만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놀이터 디자인을 제안”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통합놀이터 대상지가 정해져 있지 않다. 4,500㎡ 내외의 면적만 조건으로 주어질 뿐, 통합놀이터가 조성될 가상의 공간을 응모자가 직접 설정하고 그에 맞는 놀이터를 디자인하는 방식이어서 좀 더 자유로우며 출품작들의 유사성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출품작의 형태는 스케치, 투시도, 모형사진, 색채표현 등 다양하게 구성이 가능하며, 제출 파일 형식은 A1 사이즈의 JPG나 PDF 형태의 전자파일이다. 단, 제출서류와 제출 파일에는 반드시 대상지 개요와 배치도, 평면도가 포함되어야 한다.

공모 접수는 10월 25일(수)부터 11월 3일(금)까지이며, 이메일로만 접수를 받는다. 1차 심사와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결과는 11월 27일 발표될 예정이며, 수상작은 12월 중 시상식 및 전시회가 열린다. 최우수상 1팀 상금 200만원과 상장, 우수상 2팀 각 상금 100만원과 상장, 가작 5팀 각 상금 30만원과 상장, 입선 10팀에는 상장이 수여된다.

한편, 네트워크는 공모전 참가자들과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통합놀이터 디자인 온라인특강’도 진행한다. 누구나 사전신청 후 온라인으로 강좌를 들을 수 있는 이번 특강은 9월 16일(토) 오전 10시 30분부터 ▶1강 어린이의 놀 권리와 통합놀이터(배융호 책임연구위원/(사)한국환경건축연구원) ▶2강 장애와 통합, 모두를 위한 디자인(소준영 교수/부천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3강 통합놀이터 조성사례와 기본 가이드라인(김연금 소장/조경작업소 울)으로 각 40분씩 진행된다. 반드시 사전 신청을 통해 미리 ZOOM 링크를 받아야 수강이 가능하다.

공모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무장애연대 홈페이지(www.accessrights.or.kr)를 참조하거나 이메일( naea.keeper@gmail.com)을 통해 하면 된다.

한편 통합놀이터만들기네트워크는 (사)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사)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경기대 대학원 커뮤니티디자인연구실, 조경작업소 울, 부천대 생활안전디자인연구센터로 구성된 네트워크로, 통합놀이터 확산을 위해 디자인 공모전과 교육, 포럼, 연구, 토론회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제4회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은 경기도, 조경상회스튜디오 엘, 조경작업소 울, ㈜동해종합기술공사, ㈜스튜디오 이공일, ㈜스페이스톡, ㈜예건, ㈜지드앤파트너스 등이 후원한다.

[더인디고 yslee506@naver.com]

오래 전에 소설을 썼습니다. 이제 소설 대신 세상 풍경을 글로 그릴 작정입니다. 사람과 일, 이 연관성 없는 관계를 기꺼이 즐기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승인
알림
662f3b9271081@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