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시설 집단감염은 예견된 사태”, 정부 사전 대응 한목소리 질타

0
210
전국 정신병원 폐쇄병동 실태조사 (유튜브 캡처)
  • 25일 현재, ‘코로나 19’ 전체 사망자 11명 중 7명이 청도 대남병원 격리 환자
  • 칠곡, 예천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코로나 19 확진자 총 23명
  • 경기 파주 장애인복지 시설에서도 2명 발생
  • 장애인 단체, 26일 장애인 집단 시설 감염 등에 따른 정부 대책 촉구 기자회견

청도 대남병원 정신과 폐쇄병동에서만 사실상 전원에 가까운 101명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사망자 대부분도 이 가운데서 나왔다. 면역력이 떨어진 데다가 좁고 폐쇄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이 밀집 생활을 한 탓이라는 분석이다. 감염병 확산 시 대참사가 이미 예견되었던 바다.

경북 칠곡과 예천, 경기 파주지역 장애인 시설에서도 코로나 19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어 감염 취약계층 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어제 25일 경상북도에 따르면 중증장애인시설인 칠곡 ‘밀알사랑의집’이 23일에 이어 총 2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도는 이 시설 입소사와 종사자 등 69명을 전수 조사한 결과, 시설 입소 장애인 11명, 종사자 5명, 근로 장애인 5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같은 날 경북 예천 장애인 거주시설인 극락마을 근로자 간호사도 25일 오늘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밀알사랑의집은 입소 장애인 30명, 근로 장애인 11명, 종사자 28 명 총 69명이 기거한다. 첫 확진 판정을 받은 A씨(46세)는 장염 증세로 18일부터 대구 칠곡 가톨릭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아왔는데 함께 거주 중인 B 씨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B 씨는 확진 판정을 받은 신천지 신도인 어머니 집에서 지낸 뒤 시설에 복귀한 것으로 드러났다. 예천의 ‘극락마을’ 간호사 C 씨도 이미 확정 판정을 받은 신천지 신도인 시어머니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앞서 24일 파주시 장애인 복지시설 ‘일굼터’ 종사자 D 씨(46세)도 직장 동료인 E 씨(35세)와 함께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일굼터 등 인근 장애인복지 시설 3곳을 휴관하고, 소재지에 있는 어린이집, 공공 도서관 및 체육시설 등은 코로나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임시 휴관에 들어갈 예정이다.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자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지난주 요양병원에 이어 전국 정신병원 폐쇄 병동 420여 곳을 대상으로 이틀 동안 전수 조사시설에 나섰다. 경북 도지사는 “시설물 자체를 봉쇄하는 수준으로 관리할 것”과 ‘한 사람이라도 감염되면 집단으로 감염된다”라며 그 대표적 사례로 대남병원을 언급했다. 또 ”면화와 외출 등 출입관리도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정신과 폐쇄병동 실태 점검 (유튜브 캡처)

그러나 장애인 단체들은 이미 예견된 사태라며 기자회견과 성명서를 통해 문제제기와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는 지난 17일 ‘코로나 19 장애인 지원 및 대안부재 복지부 규탄 기자회견’에 이어 24일 성명서를 통해 “만약 폐쇄병동에 입원된 정신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았더라면, 그래서 동네 가까운 병원을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지역사회 통합된 환경에서 적절한 건강 상태 점검과 신속한 조치를 받았더라면, 지금과 같은 초유의 집단감염 사태의 피해자가 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라며 “죽고 나서야 폐쇄병동으로부터 자유로워진 고인들의 명복을 빈다.”라고 애통해 했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도 25일 긴급 성명서를 통해 “감염병 확산 시 대참사가 이미 예견되어 왔음은 차치하고도,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는 대남병원을 정부는 수수방관 방치했다.”면서 “대남병원에서 발열 환자나 확진자가 최초 발생했을 때 긴급히 음압 병상으로 옮기고 신속하고 적절히 대처했다면, 지금처럼 사람들이 죽어가는 아비규환이 되었을까?”라고 지적했다. 연구소는 한 발 나아가 ▲확진자들을 적절한 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신속히 이송할 것 ▲대남병원 확진자들에게 다른 지역에 있는 병원 환자들과 동일한 수준의 의료적 조치와 환경을 제공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이용석 정책실장은 <더인디고>와의 전화 통화에서 “전국의 장애인 거주시설 입소자가 약 1500개 3만여 명이 되는데, 이중 약 70%가 자기 의사 표현이 쉽지 않은 발달장애인이다. 한 사람이 감염이 되면 시설 구조와 운영상 걷잡을 수없이 확산될 수도 있다”라면서, “정부의 대책 마련과 함께 당분간 봉사자들의 출입 등 철저한 관리 및 의심 환자가 발생 시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이 실장은 또 “장애인 단체를 비롯한 유관기관 종사자들도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자가 격리 노력이 필요하다”라면서, “문제는 장애인 노점상 및 일용직 노동자들의 경우 코로나 19로 인해 당장 생계를 이어갈 수가 없다. 이에 대한 대책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고 언급했다.

관련하여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비롯한 장애인단체총연맹,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등 13개 단체는 오늘 26일 11시 30분에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격리수용’, ‘격리치료’ 인권 없는 차별적 코로나 대응, 국가인권위원회 긴급구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더인디고 The 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승인
알림
662b80bb9a11f@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