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위험군 대상 ‘찾아가는 선별진료소’ 운영

0
83
찾아가는 선별진료소, 2호 은평재활원
찾아가는 선별진료소, 2호 은평재활원/사진=서울시
  • 24일, 마로니에공원에서 거동불편 장애인 검사 실시

[더인디고=이호정 기자] 서울시는 고위험군에 대한 코로나19 선제검사가 사각지대 없이 촘촘히 이뤄질 수 있도록 ‘찾아가는 이동식 선별진료소’를 23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세를 꺾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서울시는 12월16일(수)부터 물류업, 콜센터, 요양시설 및 요양병원, 종교시설 등 한 명이라도 감염되면 치명도가 높아지는 감염 파급력이 큰 집단과 대중교통 및 긴급돌봄 등 필수업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선제검사를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선제검사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교대근무 및 거동제한 등의 이유로 인해 검사를 받는데 어려움이 있는 일부 시설 및 단체를 위해 일일 최대 1천명 검사가 가능한 ‘찾아가는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장지동 서울복합물류센터를 포함해 이번 주에 총 5개 이상의 찾아가는 선별진료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1호 ‘찾아가는 선별진료소’는 택배노동자 등 약 8000명에 달하는 물류업 종사자들이 밀집해 일하는 서울복합물류센터에서 23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같은 날 은평재활원과 120다산콜센터에 찾아가는 선별진료소를 설치하여 입소자 및 근무자 대상으로 검사를 완료했다. 은평재활원에서는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입소자와 시설 근무자, 120다산콜센터는 근무자가 선제검사를 받아 총 500여명이 검사를 완료했다.

대상자들이 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시설 앞 공터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민간 자원봉사자 의료진으로 구성된 검체 채취반이 직접 방문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24일에는 마로니에공원 및 서울메트로9호선 차고지에서 찾아가는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 마로니에공원에서는 서울시 장애인자립생활센터 협의회의 협조 하에 거동불편 장애인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며, 서울메트로9호선 차고지에서는 대중교통 종사자들의 자발적인 선제검사 참여를 지원한다.

서울시는 이후에도 지속해서 검사를 받는 데 어려움이 있는 요양시설·종교시설·시내버스·어린이집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선별진료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서정협 서울특별시장 권한대행은 “물류업·콜센터·요양시설 등 이동이 어렵거나 대규모 인원이 동시에 이동해야 하는 특징을 가진 업종은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하면서도 선제검사 참여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찾아가는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선제검사량을 적극 확대해 숨은 확진자들을 찾아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더인디고 THEINDIGO]

20년 넘게 과학교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1년간 더인디고 기자로 활동하며 사회적 소수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승인
알림
662fefb4adfec@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