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적 조현병’, 문서로도 검토한 국민의힘 초선들… 장애인 차별의식 내재

1
300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정신장애와인권 파도손, 한국정신장애인협회는 4일 오후 2시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의‘조현병’발언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사진=더인디고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정신장애와인권 파도손, 한국정신장애인협회는 4일 오후 2시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의‘조현병’발언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사진=더인디고
  • 정신장애인 당사자, 국힘 초선들 인권위에 진정
  • 정치인 인권교육 의무화해야

[더인디고=이호정 기자] 정치권이 또다시 ‘조현병’ 발언으로 정신장애인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조장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정신장애와인권 파도손, 한국정신장애인협회는 4일 오후 2시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의 ‘조현병’ 발언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지난 2월 1일 국민의힘 초선 의원 31명은 북한 원전 지원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여당은 ‘공작’ 취급하고, 담당 공무원은 ‘신내림’이라 하며, 대통령의 참모는 전 정권에서 검토된 일이라 ‘전가’를 하고, 청와대는 법적 조치를 하겠다며 ‘겁박’을 한다”면서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것이 아니라면 집단적 조현병이 아닌지 의심될 정도”라는 발언을 하였다.

정신장애인단체가 인권위에 제출하는 진정서에는 조현병 혐오 발언자 허은아 의원 등 국민의힘 초선의원 31명이 피진정인으로 되어 있다./사진=더인디고
정신장애인단체가 인권위에 제출하는 진정서에는 조현병 혐오 발언자 허은아 의원 등 국민의힘 초선의원 31명이 피진정인으로 되어 있다./사진=더인디고

정치권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비난할 때 정신장애, 조현병 등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정신장애인에 대한 혐오, 차별 조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김영희 정책연구원은 “아무리 피도 눈물도 없는 정치판이라지만 오로지 상대방을 비난하기 위한 도구로서 특정 정신질환을 거론한 그들의 인권의식이 너무나 참담한 수준이다”며 분노했다. 이어 “이번 발언은 사전 원고 없이 우발적으로 나온 발언이 아닌 국회의원 31명이 사전검토 과정을 거친 최종문서”라면서 “그 말을 듣고 상처받고 분노할 조현병 당사자와 가족의 입장을 생각해본 사람이 31명 중 단 한 명도 없었나”고 꼬집었다.

또한, 김 연구원은 “정신장애인은 ‘약자 중의 최약자”라며 “사회적 인식 측면, 경제적인 면에서도 모든 장애유형 중 가장 상황이 열악하다”며 “정신장애인과 가족을 위해 정신건강 치료환경개선, 복지증진, 권익향상에 매진해도 모자랄 판에 악의적 비하 및 혐오 발언에 큰 아픔과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정신장애와인권 파도손 이정하 대표도 “치매 어르신을 그런 식으로 빗대어 말하지 않는 것은 치매 어르신과 그 가족의 고통이 크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면서 “정치인들이 정신장애나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을 사람으로 보지 않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행위는 더 이상 정치권에서 일어나면 안 된다”며 “기자회견문에서 집단적 조현병이라는 표현이 나온 만큼 이 기회에 정치인들에게 대한 인권교육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단체들은 “인권위에 진정서를 넣고 인권침해가 인정되더라도 최고 수위가 ‘권고’밖에 안 된다는 것도 잘 안다”면서 “이마저도 안 하고 가만히 앉아만 있을 수 없다“며 진정서를 제출했다.

[더인디고 THEINDIGO]

20년 넘게 과학교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1년간 더인디고 기자로 활동하며 사회적 소수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승인
알림
662d43e24e957@example.com'

1 Commen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kjbufo@naver.com'
시모이
3 years ago

아니 어떻게 정말 저런 사람이 국회의원 이냐고… No.43148 장애인을 모욕하는 사람들은 정말 화나는데 그것도 국민들의 보호해야하고 국민의 예산을 편성하는 사람이 도덕적으로 인간이 안되있냐.. 요즘 안그래도 정치판들 보니까 화가 나는데 이xxx 들은 진짜 … 전부 이제부터 법을 만들어라 장애인들 모욕하거나 우습게 보면 경고를 2번 줘서 다시는 못하도록 해야 한다. 무슨 사람의 가장 기본적은 도덕과 양심이 없는데 무슨 의원자리 않아서 정치를 한단 말인가 적어도 도덕적인 인성은 가지고 있어야 할 것 아닌가. 요즘 도덕적인 사회가 안되어서 나라가 문제가 많은데 정치하는 사람은 그냥 돈과 권력만 있다고 정치를 하면 안된다. 최소한의 양심과 도덕은 있어야 할 것 아닌가 정말 국민들 보는 눈이 두렵지도 않은가.. 그냥 자나가면…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