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가입 증명 등도 ‘무인민원발급기’서 발급

0
120
무인민원발급기
▲무인민원발급기. Ⓒ더인디고

  • 장애인증명서 등 총 119종으로 확대

[더인디고] 오늘(12일)부터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확인서 등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연금공단,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국민연금공단의 증명서 6종을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고 11일 밝혔다.

추가되는 서비스는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국민연금 수급증명(지급내역), ▲연금소득원천징수영수증,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국민연금보험료 소득공제용 납부확인서,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6종이다.

이번 발급 확대를 통해 2000년 최초 시행 당시 주민등록표본 등 10종에 불과했던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종수가 총 119종으로 늘어났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주말이나 저녁 시간에도 국민이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가 24시간 365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달 말 기준으로 전국에 총 5137대가 설치됐다.

행안부에 따르면 고령자나 장애인도 무인민원발급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점자 표시(라벨), 음성 안내, 메시지 안내 등의 기능을 제공해왔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화면 확대 기능, 휠체어에 높이를 맞추는 기능 등을 추가해 제공하고 있다.

[더인디고 THE 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승인
알림
6633cbb5be466@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