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시각장애인 위한 해설사 양성

0
105
시범투어 참가자들이 창경궁 모형을 만지며 전통 건축 양식에 대한 현장영상해설을 듣고 있다.
시범투어 참가자들이 창경궁 모형을 만지며 전통 건축 양식에 대한 현장영상해설을 듣고 있다./사진=서울관광재단 제공

서울관광재단은 시각장애인 여행 편의 제고 및 관광활동 지원을 위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장영상해설사 30명을 양성하고 해당 관광코스를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현장영상해설은 시각장애인이 현장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관광지, 공연, 스포츠 등의 분야에서 사물, 환경, 분위기 등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해설을 의미한다. 재단에서는 지난해 시범사업을 통해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현장영상해설 서비스를 제공했다.

올해 7월~9월 3개월간 진행된 현장영상해설사 양성 교육에서는 교육생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이론학습 후 현장영상해설 실습 기회를 대폭 확대했다.

이론 과정에서는 유니버설 관광의 기본 개념 및 해설 대본 작성법, 스피치 기법 등 해설을 위한 전반적인 강의를 제공했다. 역량 강화를 위해 수료생 대상 총 40회의 1:1 파견 실습도 진행했다. 또한 남산, 창경궁을 포함한 당일 코스와 1박 2일 코스를 개발하고, 총 5회의 시범투어를 운영했다.

한편, 재단에서는 관광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등 관광약자 고객 전반을 응대하는 방법을 담은 매뉴얼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공개했다. 관광약자 고객의 이해, 유형별 응대 방법, 업종별 고객 응대 방법 등 총 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상 내 관광약자 개념 설명 캡처 화면
영상 내 관광약자 개념 설명 캡처 화면/사진=서울관광재단 제공

영상 내용은 저상버스 경사로 이용 사례 등 관광업 종사자뿐 아니라 시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도 있어 남녀노소 모두가 편리한 유니버설 관광 전반에 관한 인식개선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경재 서울관광재단 시민관광팀장은 “고령화 등으로 유니버설 관광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라며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성을 위해 물리적 환경개선뿐만 아니라 인적 서비스를 뒷받침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인디고 THEINDIGO]

20년 넘게 과학교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1년간 더인디고 기자로 활동하며 사회적 소수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승인
알림
662de9ea90a6a@example.com'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