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청각장애)학생들의 온라인 학습권 보장 절실

3
577
농(청장애)학생들의 온라인 학습권 보장 촉구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코로나19에 따른 농(청각장애)학생들의 학습권 보장 촉구 기자회견 ⓒ더인디고
  • 코로나 확산 속 농(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온라인 강의에 수어통역과 자막서비스 절실
  • 복지혜택보다 교육환경 정책 대전환 및 가이드라인 마련이 시급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과 한국농아대학생연합회 등 8개 청각장애 단체들은 9일, 청와대 앞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농(청각장애)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교육부의 해명만으로는 농(청각장애)학생의 교육권이 온전히 보장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코로나19만이 아닌 다른 긴급 사유로 학사 운영이 연기될 경우 이와 같은 문제는 언제든지 재현될 수 있어 관련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평소에도 농(청각장애)학생들의 학습권이 온전히 보장되지 않고 있어 이번 기회에 모든 온라인 학습물에는 수어통역과 자막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교육부에 촉구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2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방안’을 발표하며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은 23일까지 연기했고, 대학의 경우도 원격수업이나 과제물을 활용한 수업(재택수업)을 하도록 권고했다. 그러나 농학생들의 학습권 침해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장애대학생이 자택에서 원격 강의를 듣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고 밝힌바 있다.

농인대학생들, 교수와 대학 측에 애원해야

그러나 호예원 한국농교육연대 학생 대표는 “각 대학의 사이버 캠퍼스 강의에는 대부분 자막과 수어통역이 없다”며 “다만 청각장애학생이 요구하면 이를 지원하겠다는 일부 대학도 있지만 정작 구체적인 운영 지침이 없어 학생들이 교수와 대학 측에 애원하며 부탁할 입장이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실제 수도권 및 일부 대학 장애인복지 관련 교수들에게 전화한 결과 대체로 시·청각 장애학생들의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하면서도 강의 영상을 만드는 시스템도 거의 갖춰지지 않은 데다 시간과 예산도 부족해서 어떻게 대처할지 난감해 하였다.

지지 발언에 나선 임지혜 숙명여자대학교 총학생회장 겸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 의장은 “숙명여대측은 ‘청각장애학생의 요구가 있을 때만 지원 한다’라고 하는데, 이는 당연히 도입을 해야 하는 것이자 학생 개인의 문제가 아닌 대학 당국과 교육부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꼬집으면서,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는 청각장애학생들의 동등한 학습권 보장을 위해 지지투쟁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온라인 학습권 문제는 초중고학생들에게도 심각

대안학교 ‘소리를 보여주는 사람들’ 김민경 교사는 “EBS 동영상 등 온라인 콘텐츠에는 일부만 자막이 있고, 수어통역은 어디에도 제공되지 않는다.”며 “모든 농청소년들은 EBS 등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하지만 대부분의 온라인 학습물은 수어를 사용하는 농학생들이 접근할 수 없는 자료들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에듀에이블 내의 자료들 중 다수는 자막과 수어통역이 있지만, 고학년의 경우는 활용하기 어려운데다, 교육부는 이번 지원방안에서 이 자료를 안내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김여수 농교육∙농학교 바로세우기추진위원회 대표는 “농인에게는 정부 복지혜택보다 중요한 것이 체계적인 농교육이다.”라면서 “그러나 한국수어로 능숙하게 교육할 수 있는 교사와 학교가 없고, 졸업 후에도 농인 상호간에도 의사소통이 어려워 사회적응이 쉽지 않기 때문에 한국수어로 제대로 된 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주현 장애벽허물기 대표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집회 금지령이 내려진 상황에서 기자회견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안타깝다.”고 말하며, “그만큼 절심함 때문에 이 자리에 섰음을 양해 바란다.“면서 오는 16일 이후부터 원격강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추후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더인디고 The Indigo]

[더인디고 대표] 20대 80이 경제적 불평등의 상징이라면,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 20은 권력의 불평등을 뜻하는 숫자 아닐까요? 20의 다양성과 차이를 함께 나눔으로써, 80대 20이 서로를 포용하며 보듬어가는 미래를 봅니다.
승인
알림
662d6789ad7f5@example.com'

3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joanna1222@naver.com'
이은영
4 years ago

글을 읽으니 EBS룰 비롯해 각종 인강에서 수어통역은 필수이고 정말 시급하다는 생각이 드네요.